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問題點과 특수교육 개선방안(方案) > 제휴마케팅

본문 바로가기


제휴마케팅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問題點과 특수교육 개선방안(方案)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3-04 01:31

본문




Download :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hwp




맹인교육은 1784년 V. 아유이가 세운 파리맹학교가 최초이며 이 학…(생략) 교의 졸업생으로 교사가 된 L. 브라유가 6점 점자를 창안, 맹인교육을 발전시켰다. 이어서 영국·덴마크·스웨덴·노르웨이·벨기에 등도 맹학교를 세웠다.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특수교육의 개념과 역사를 살펴보고 특수교육의 학습특성과 학습지도의 원리, 학습지도 방법 및 교수-학습과정안, 학습지도의 기술과 적용,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지체부자유자교육은 1832년 N.V. 쿠르츠가 세운 학교에서 스타트되었으며, 정신박약아교육은 J. 이타르의 연구와 E.O. 세강의 생리학적 방법 창출을 거쳐 1842년 프랑스 비제돌성당에 저능아교육기관이 설치되었다.

3. 특수교육의 기원과 발전

고대사회에서는 장애인을 이단시하여 학대·유기하고 사회와 단절시켰으나, 중세에는 그리스도교의 영향으로 자선사업의 보호대상으로 여겼다.
다.






Download :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hwp( 45 )


특수교육의지도원리와지도방법및특수교육의問題點과특수교육개선방안(方案)
특수교육의 개념(槪念)과 역사를 살펴보고 특수교육의 학습characteristic(특성)과 학습지도의 원리, 학습지도 방법 및 교수-학습과정안, 학습지도의 기술과 적용, 한국 특수교육의 問題點과 개선 방안(方案)에 대상으로하여 요약했습니다.특수교육의지도원리와지도방법및특수교육의문제점과특수교육개선방안 ,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인문사회레포트 ,

%20지도원리와%20지도방법%20및%20특수교육의%20문제점과%20특수교육%20개선방안_hwp_01_.gif %20지도원리와%20지도방법%20및%20특수교육의%20문제점과%20특수교육%20개선방안_hwp_02_.gif %20지도원리와%20지도방법%20및%20특수교육의%20문제점과%20특수교육%20개선방안_hwp_03_.gif %20지도원리와%20지도방법%20및%20특수교육의%20문제점과%20특수교육%20개선방안_hwp_04_.gif %20지도원리와%20지도방법%20및%20특수교육의%20문제점과%20특수교육%20개선방안_hwp_05_.gif %20지도원리와%20지도방법%20및%20특수교육의%20문제점과%20특수교육%20개선방안_hwp_06_.gif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問題點과 특수교육 개선방안(方案)
순서

1. 특수교육의 개념

2. 기회의 균등성 보장

3. 특수교육의 기원과 발전

4.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history
(1) 전통적 장애자관과 처우
(2) 초기의 특수교육
(3) 변혁기의 특수교육(1945~1960)
(4) 발전기의 특수교육(1961~현재)

5. 특수아동(정신지체)의 학습상 속성
(1) 주의-단기기억 기능의 결함
(2) 언어매개 기능의 결함
(3) 동기형성 및 강화의 결여

6. 특수교육의 학습지도 원리
(1) 개별화와 다양화의 원리
(2) 자발성의 원리
(3) 자립화의 원리
(4) 생활화와 실제화의 원리
(5) 통합화의 원리

7. 특수교육의 학습지도 방법
(1) 감각과 주의집중 훈련
(2) 신체훈련
(3) 수공과 미술
(4) 실물교수
(5) 말하기와 읽기. 쓰기. 셈하기

8. 특수교육 시 학습지도상의 유의점

9. 교수-학습 과정안

10. 학습지도의 기술과 적용
(1) 부정자극
(2) 용어의 정선
(3) 거수와 지명

11. 특수아동(정신지체)의 성교육 문제
(1) 성행동의 문제
(2) 성적 폭행 및 추행
(3) 결혼과 출산, 유전의 문제

12. 한국 특수교육의 drawback(걸점)과 개선 방법
(1) 특수학교의 지역별 장애 영역별 교육 미비
(2) 특수학교 교육여건 조성
(3) 특수교육 교사의 자질
(4) 행, 재정지원 체제
(5) 직업 교육

13. 결론

롤즈의 `상이성의 원칙`에 따르면 먼저 최소 수혜자의 복지를 우선해서 극대화하고, 이어 다음 순위의 최소 수혜자에게 복지를 극대화하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결국에는 `균등한 복지`가 이루어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특수아동들의 교육내역과 교육방법, 특수교육의 사회적 상황과 drawback(걸점), 그에 대한 대안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최초의 특수학교는 1755년 C.M. 레페가 설립한 파리농아학교로, 수화법으로 교육하였다.
1778년에는 S. 하이니케가 독일 라이프치히에 구화법으로 교육하는 농학교를 세웠으며 그 뒤 영국·이탈리아·네덜란드 등에도 농아학교가 설립되었다. 정신지체교육은 19세기에 스타트되었으나, 지능검사가 개발된 뒤 활발해졌다. 근대에는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한 평등사상이 대두하고 일반교육의 발달과 보급, 과학의 발달, 경제적 생활조건의 향상 등으로 장애자도 사회 성원으로의 인권을 보장받게 되었다.

제휴마케팅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