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을 위한 변론 > 제휴마케팅

본문 바로가기


제휴마케팅

공무원을 위한 변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2-17 15:47

본문




Download : 공무원을_위한_변론.hwp




이것은 중?고등학교에서 배워왔던 관료제 모습의 한 단면이다. 또한 피터의 법칙, 파킨슨의 법칙, 레드테이프 현상 등으로 인한 관료제의 drawback(걸점)이 나타나기도 한다.
처음 책을 접해서 표지를 보았을 때, ‘세계 최고의 석학이 펼치는 공직에 대한 변론’, ‘공직은 새로운 기회와 꿈의 산실이다’, ‘공직을 꿈꾸는 젊은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라는 글귀를 읽을 수 있었다. 이렇듯 고용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나를 포함한 많은 학생들은 당연히 안정된 직장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있다 바로 그러한 직업이 ‘공무원’이다. 일반 행정부처에서부터 교사, 군무원, 군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높은 취업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심지어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기피 업종으로 한대 받았던 환경미화원도 공무원이라는 이점 때문에 대학졸업생들이 몰리고 있다고 한다.


1. 들어가는 말
- 관료제에 대해서..

오늘날 우리는 청년 실업이라는 커다란 사회적 drawback(걸점)을 떠안고 있다 예전 일자리가 넘쳐나서 지원만 하면 일할 기회가 주어지는 그러한 사회는 이미 과거의 것이 되어버렸고, 설령 직장을 얻는다고 해서 계약직으로 평생직장이라는 관념은 없어진지 오래다.
우선 나 자신조차도 공무원을 생각하면 동사무소에서 무기력하게 앉아서 주어진 일만 대충 끝내고 시간을 보내다 퇴근 시간이 되자마자 집으로 가버리는 모습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나는 위와 같은 drawback(걸점)들을 관료제의 폐해로 기정사실로 알고 있었고, 탈관료제 움직임에 적극 동의하고 있었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책을 읽어 내려가기 스타트했다.


2. 「공무원을 위한 변론」에 대해..

처음 과제(problem)를 받고 얼마 후, 행정학과 친구와 식사를 하던 도중에 이 책 이야기를 했더니 그 친구가 전공수업에서 교재로 사용한다고 했다. 이러한 관료제의 순기능으로는 거대한 과업을 나누어 맡음으로서 효율적인 작업을 가능하게 하고, 업무가 표준화되어 구성원이 바뀌어도 지속적인 업무가 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하지만 이에 반해 역기능도 있는데, 위에서도 말했듯이 창의성을 억제하고 보수적이며, 무사 안일주의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찰스 T. 굿셀은 1장에서는 자신의 경험과 를 통해 미국의 공공 관료제가 의외로

공무원을 위한 변론
공무원을_위한_변론,법학행정,레포트
공무원을 위한 변론을 읽고 작성한 서평

공무원을 위한 변론을 읽고 작성한 서평 , 공무원을 위한 변론법학행정레포트 , 공무원을_위한_변론

설명







레포트/법학행정


_위한_변론_hwp_01_.gif _위한_변론_hwp_02_.gif _위한_변론_hwp_03_.gif _위한_변론_hwp_04_.gif






다. 이러한 생각은 물론 학교에서 보고 배워서 관료제와 공무원에 대한 관념이 자리잡힌 영향도 있고, 연신 뉴스에서 나오는 drawback(걸점)들을 보면서 자연스레 머릿속에서 관념이 형성된 것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공무원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형성시킨 ‘관료제’에 대해서 알아보자.
관료제란…(省略) 사전적의미로 전문적 능력을 소유함으로써 임명된 관료가 국민에 대한 민주책임의 보장을 면제받고, 정치지도를 행하는 통치제도이다. 비록 내가 현재 공무원을 꿈꾸고 있지 않아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주변에 7급, 5급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렇게 많은 노력을 한 대가로의 공무원이라는 직책이 그렇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 책 「공무원을 위한 변론」을 읽고쓰기 이 같은 생각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이와 같이 공무원은 젊은이들에게 가장 각광 받고 있는 직업 중 하나로 자리 잡았지만, 막상 그 이미지는 사회적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비효율적이고 인간 개인을 인격체로서 인정을 하지 않고, 하나의 사건으로만 여기는 제도, 그리고 이후에도 說明(설명) 이 되겠지만 민간 업체들에 비해 경쟁력에서 뒤떨어지고, 자기개발의 의지를 부족하게 만드는 점이 단점인 제도라고 배웠다. 단지 단행본으로 된 외국서적으로만 생각하고 있다가 대학에서 강의교재로 사용한다고 하니, 이 책에 대한 생각이 이전과는 다르게 좀더 크게 다가왔다. 이렇듯 고용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나를 포함한 많은 학생들은 당연히 안정된 직장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있다 바로 그러한 직업이 ‘공무원이다. 일반 행정부처에서부터 교사, 군무원, 군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높은 취업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심지어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기피 업종으로 한대 받았던 환경미화원도 공무원이라는 이점 때문에 대학졸업생들이 몰리고 있다고 한다.순서

Download : 공무원을_위한_변론.hwp( 16 )


1. 들어가는 말
- 관료제에 대해서..

오늘날 우리는 청년 실업이라는 커다란 사회적 drawback(걸점)을 떠안고 있다 예전 일자리가 넘쳐나서 지원만 하면 일할 기회가 주어지는 그러한 사회는 이미 과거의 것이 되어버렸고, 설령 직장을 얻는다고 해서 계약직으로 평생직장이라는 관념은 없어진지 오래다. 물론 판매를 목적으로 했다고 하지만, 자화자찬이 심해서 책에 대한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나는 자화자찬에 조금의 거북함을 가져야만 했다. 비록 관료제가 정부조직을 대표해서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지만, 이러한 형태는 전체 사회집단에서 사용되고 있는 조직형태이다. 이와 같이 공무원은 젊은이들에게 가장 각광 받고 있는 직업 중 하나로 자리 잡았지만, 막상 그 이미지는 사회적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나의 의혹이 생겨났다.
전체적으로 미국 정부행정기관에 대한, 그리고 그곳의 관료제에 대한 것이다.

제휴마케팅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