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culture교육의 예) 우리나라 다culture가정 자녀와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 > 제휴마케팅

본문 바로가기


제휴마케팅

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culture교육의 예) 우리나라 다culture가정 자녀와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7-20 22:33

본문




Download : 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자녀와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hwp




완득이에게 특별한 사건이라면, 담임선생님인 `똥주`를 이해하
게 되었다는 것, 어머니가 누군지 알게 되었다는 것, 여자 친구가 생겼다는 것 정토일 것
이다. 이러한 사건을 통해 완득이는 그 누구와도 어울리지 않으며 아무 目標(목표) 없이 사는
소외된 자에서 적어도 주변의 몇 사람과는 어울릴 수 있는 존재로 변화한다.
그렇기 때문에 완득이의 변화가 더욱 설득력 있게 드러난다. 한마디로 누구나 좋아할 만한, 다문화교육을 위해서라도 읽을 만한 재
미있는 소설이다. 2007년 `내 가슴에 해마가
산다로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같은 해 기억을 가져온 아이(문학과 지성사)로 마
해송문학상을 수상했고, 완득이로 제1회 창비youth문학상을 받았다. 아버지는 카바레에서 충을 추는 난장이이고, 한 번도 본
적 없는 어머니는 베트남 이주여성이다. 目標(목표)를 가지
고 스스로 인생의 주인공이 되는 변화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이 소설을 읽힐 때 지도해야 할 가장 key point(핵심) 적인 점은 바로 완득이가 보여주는 이 변화와 그 변화의 의미이다.
이야기는 주인공인 `나`가 서술한다.
한국에 youth문학이라는 장르의 붐을 일으킬 정도로 중 ? 고등학생에게 적합한 소설이다. 완득이가 서술자 겸 작중인
물이기에, 문체 또한 마…(생략(省略)) 치 고등학생의 글처럼 기발하고 사실적이다. 문제아인 완득이는 이주노동자의 인권에 관심 있
는 담임선생님 `똥주`(동주)의 주선으로 어머니를 만나게 되고, 가족의 concept(개념)과 사랑을 알게
된다 특별한 사건은 없다.

똥주는 성남 어느 식당에 내 어머니가 있다고 했다.

%20현대소설을%20활용한%20다문화교육의%20예)%20우리나라%20다문화가정%20자녀와%20이주노동자%20가정%20현실의%20이해교육_hwp_01_.gif %20현대소설을%20활용한%20다문화교육의%20예)%20우리나라%20다문화가정%20자녀와%20이주노동자%20가정%20현실의%20이해교육_hwp_02_.gif %20현대소설을%20활용한%20다문화교육의%20예)%20우리나라%20다문화가정%20자녀와%20이주노동자%20가정%20현실의%20이해교육_hwp_03_.gif %20현대소설을%20활용한%20다문화교육의%20예)%20우리나라%20다문화가정%20자녀와%20이주노동자%20가정%20현실의%20이해교육_hwp_04_.gif %20현대소설을%20활용한%20다문화교육의%20예)%20우리나라%20다문화가정%20자녀와%20이주노동자%20가정%20현실의%20이해교육_hwp_05_.gif %20현대소설을%20활용한%20다문화교육의%20예)%20우리나라%20다문화가정%20자녀와%20이주노동자%20가정%20현실의%20이해교육_hwp_06_.gif


설명
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culture교육의 예) 우리나라 다culture가정 자녀와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


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culture교육의 예) 우리나라 다culture가정 자녀와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
레포트/감상서평

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자녀와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
목차

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Ⅰ. 김려령의 `완득이`와 한국의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해교육

1. 참고data(資料): 작가 및 작품 紹介(소개)
1) 김려령
2) `완득이`
3) `완득이`에 그려진 한국의 다문화 현실
(1) 결혼이주여성의 문제
(2) 나와 타자의 구분
(3) 결혼이주여성이 느끼는 한국 사회
2. 학습目標(목표)
3. 학습활동

Ⅱ. 김재영의 `코끼리`와 한국의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

1. 참고data(資料): 작가 및 작품 紹介(소개)
1) 김재영
2) `코끼리`
3) `코끼리`에 그려진, 이주노동자가 겪는 다문화 현실
(1) 정체성
(2) 서열적 인종관
(3) 톨레랑스 또는 문화상대주의의 부족
(4) 의사소통의 부재
2. 학습目標(목표)
3. 학습활동

출처
한국 현대소설을 이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1. 김려령의 ‘완...

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자녀와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


목차

* 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Ⅰ. 김려령의 완득이와 한국의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해교육

1. 참고data(資料): 작가 및 작품 紹介(소개)
1) 김려령
2) 완득이
3) 완득이에 그려진 한국의 다문화 현실
(1) 결혼이주여성의 문제
(2) 나와 타자의 구분
(3) 결혼이주여성이 느끼는 한국 사회
2. 학습目標(목표)
3. 학습활동

Ⅱ. 김재영의 코끼리와 한국의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

1. 참고data(資料): 작가 및 작품 紹介(소개)
1) 김재영
2) 코끼리
3) 코끼리에 그려진, 이주노동자가 겪는 다문화 현실
(1) 정체성
(2) 서열적 인종관
(3) 톨레랑스 또는 문화상대주의의 부족
(4) 의사소통의 부재
2. 학습目標(목표)
3. 학습활동

* 출처
* 한국 현대소설을 이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1. 김려령의 ‘완득이’와 한국의 다문화가정 자녀의 이해교육

1) 참고data(資料) : 작가 및 작품 소재

(1) 김려령

1971년 서울 출생.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그리고 작품 내 세계는 나의 시선으로 그려진다.
주인공은 완득이이고 고1이다. 그리고 내가 몰라서 그렇지, 우리 집
같은 가정이 생각보다 않다고. 좀 더 나은 삶을 위해 어린 나이에 남편 얼굴도 안 보




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자녀와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 , 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자녀와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감상서평레포트 , 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자녀와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



Download : 한국 현대소설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의 예)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자녀와 이주노동자 가정 현실의 이해교육.hwp( 78 )


한국,현대소설을,활용한,다문화교육의,예),우리나라,다문화가정,자녀와,이주노동자,가정,현실의,이해교육,감상서평,레포트




순서
다. 이를 간략하게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사건
의미
· 담임선생님인 ‘똥주’를 이해하게 됨.
· 어머니가 누군지 알게 됨.
· 여자 친구가 생김
· 싸움꾼에서 킥복싱 선수가 되고, 싸움이 아니라 시합에서 이기기 위해 노력함.
· 외톨이에서 타자와 공존하는 삶을 배움.
·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目標(목표)가 생김으로써 스스로 인생의 주인공이 됨.
· 어머니와 아버지를 이해하게 됨.
· 가정을 소중함과 사랑을 느끼게 됨.



(3) `‘완득이’에 그려진 한국의 다문화 현실

1. 결혼이주여성의 문제
완득이 어머니로 대표되는 결혼이주여성의 문제는 담임선생님과 완득이의 말과 생각에
녹아들어 표현되며, 현상에 대한 상호적인 시각을, 즉 결혼이주여성의 입장을 대변하는
시각을 제공한다.

(2) 완득이

2008년 3월 창비 출간, 237쪽.
도시빈민. 장애인, 이주노동자 등 한국 사회의 어두운 면을 다루고 있지만, 경쾌하고
유쾌한 소설이다.

제휴마케팅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