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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航空 마케팅instance(사례)분석과 대한航空 기업경영전략(戰略) 분석및 대한航空 경영전략(戰略)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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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7-20 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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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저비용flight(항공)사(LCC)의 위협
21世紀로 접어들면서 유럽의 라이언 에어를 선두로 전세계적으로 ‘저비용 flight(항공)사(LCC)’의 붐이 일어났다. 하지만 최근 루프트한자, 델타, 아랍에미리트, 유나이티드, 아메리칸 flight(항공) 등이 잇달아 좌석 고급화에 매진하고 있으며 루프트한자의 뉴욕~프랑크푸르트 왕복 비즈니스 좌석은 5000달러, 에미리트flight(항공)의 뉴욕~두바이 왕복 일등급 좌석이 1만9000달러에 달하는 가격을 책정하고 있따

우리가 조사하려는 대한flight(항공) 역시 2009년 자회사인 저비용 flight(항공)‘진에어’를 출범하여 국내 노선의 수요를 맞추는 한편 기존 기업은 ‘프리미엄 전술’을 기반으로 상위 20%로 부터 더 많은 수익 창출을 노리고 있따 사실상 위의 그래프 추이에 나타난 것처럼 2009년 경제위기 이래로 이코노미 좌석의 수익창출율이 프리미엄 좌석의 수익창출율보다 앞서면서 프리미엄 전술에 위협을 가하고 있따 하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여러 대형 flight(항공)사들이 프리미엄 전술에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부터 프리미엄 전술의 당위성을 찾아볼 수 있따
우리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대한flight(항공)의 프리미엄 전술을 살펴보고 유사한 프리미엄 전술을 내세우고 있는 경쟁사들 사이에서의 입지를 찾아보려 한다.

2. 대한flight(항공) 기업紹介
1) 기업 개요
대한flight(항공)은 1969년 설립된 이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flight(항공)사로 자리매김 해왔다. 대한flight(항공)의 모기업은 (주)한진이며, 프리미엄 실용 flight(항공)사인 진에어를 자회사로 두고 있따 창립 43주년을 맞이한 대한flight(항공)은 스카이팀 flight(항공)사 동맹체의 창설멤버이며, 허브공항은 대한민국 인천국제 공항이다.대한flight(항공)은 148대의 flight(항공)기로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4개국 112개 도시를 정기운항하며 연간 2,428만 명의 승객과 154만 톤의 화물을 수송하고 있따

2) 사업내용

주요 사업 내용(2012년 기준)
[단위 :억원]
업 종
사업내용
수익
점유비
flight(항공)운송사업
여객운송, 화물운송, 정비용역,
교육수입, 건물임대 등
116,327
95%
기타사업
flight(항공)우주, 기내식, 기판, 호텔, 리무진
6,311
5%
총 계

122,639
100%

3) 기업규모
수송 실적 및 수익 내역

[2012년 영업보고서 기준]
4) 대한flight(항공) 비전 및 미션
대한flight(항공)의 기업 비전은 “To Be Respected Leader In The World Airline Community, 세계 flight(항공)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flight(항공)사“이며, 미션은 “Excellence In Flight”으로최상의 운영체제(Operational Excellence), 고객 감동과 가치 창출(Service Excellence), change(변화)지향적 기업culture(Innovative Excellence)를 추구하고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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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레포트/경영경제



대한flight(항공)
경영전술analysis(분석) 과 제언

Ⅰ.서론

1. 대한flight(항공) 기업선정배경
1) flight(항공) 산업의 양극화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파레토가 백화점의 매출을 analysis(분석) 하여 발견한 파레토 법칙은 상위 20%의 고객이 매출의 80%를 만들어 낸다는 理論(이론)으로, 최근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소득 및 소비의 양극화를 잘 대변해 준다. 이러한 현상은 flight(항공)산업에서도 찾아 볼 수 있따 기존의 대형 flight(항공)사들은 비즈니스 석 등 고급 좌석을 늘리고 있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저가 flight(항공)사가 급성장하는 등 극심한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따
이러한 양극화 속에서 현재 80%의 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저비용 flight(항공)(LCC)’이 flight(항공) 산업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사실이다. 저비용 flight(항공)사는 …(생략(省略)) 기내 서비스가 적은 대신 적은 운임으로 운행하면서 가격적인 측면에서 80%의 수요를 만족시켰다.

아래 표는 국내선 flight(항공)사별 수송 실적을 나타내고 있따 2xxx년 2월 기준으로 국내선에서 저가flight(항공)사가 차지하는 비율이 41%로 대형flight(항공)사의 입지를 계속해서 위협하고 있따 우리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대한flight(항공)이 저비용 flight(항공)사에 대응하여 프리미엄 전술을 취함으로서 대한flight(항공)이 취하는 지속가능한 경영의 가능성 여부를 살펴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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