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과 노사 관계 - 우리나라에서의 비정규직과 노사관계 문제 > 제휴마케팅

본문 바로가기


제휴마케팅

비정규직과 노사 관계 - 우리나라에서의 비정규직과 노사관계 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7-20 18:59

본문




Download : 비정규직과노사관계.hwp




힘있는 집단도 어느 선 이상은 도저히 주위 사람들의 따가운 눈초리 때문에 더 달라고 하지 못하고 힘없는 사람도 주위의 동정어린 그리고 사회적 인정으로 인하여 달라고 얘기하는 것이 무섭지 않은 세상, 그것이 사회적 기준이 있을 때 가능하고 이런 사회를 아마 상식이 통하는 사회라고 하는 것같다.

그런데 비정규직은 근로기준법상 근로자가 아니라서, 하청업체라서, 파견직이라서, 계약직이라서 참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노동조합을 조직하면 파견회사를 바꿔버리거나, 하청업체와의 계약을 해지해서 졸지에 실업자가 되고, 임금인상을 요구하면 계약기간 만료로 근로계약이 해지된다 다른 기업도 다하는데 우리가 안하면 누가 도덕상을 줄 것도 아니고, 경쟁에서 뒤쳐질 것 같다. 많이 나아진 듯 하지만 아직도 우리나라는 되는 것도 없고, 안되는 것도 없는, 목소리 큰 사람에게 뭐라도 하나 더 주는 세상인 것 같다. 기본적으로 가진 것이 없고 힘없는 사람들이 객관적인 삶의 기준, 즉 경제적 기준에 비추어 허덕일 때 자기들끼리 뭉쳐 필요한 만큼 달라고 요구하고, 상대방은 들어줄 수 있을 만큼 들어주는 것이 노사관계의 본질일 것이다. , 비정규직과 노사 관계 - 우리나라에서의 비정규직과 노사관계 문제경영경제레포트 , 비정규직과 노사 관계

레포트/경영경제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험난한 IMF를 지나면서 경영계는 인력조定義(정의) 어려움과 인력조定義(정의) 단맛을 보았고, 정규직은 일방적으로 손해를 본 IMF를 지나면서 이제 지난 몫을 한꺼번에 요구하기 처음 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우리나라는 거짓말 조금 섞어서 비정규직이 오히려 정상일 정도로 비정규직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처음 했고, 이제는 비정규직의 문제는 기업의 인사관리에서 가장 큰 문제가 될 지경에 이르렀다. 이때 참으로 아쉬운 것이 사회적 기준이다. 그래서 노사관계는 자력구제를 인정하는 독특한 법이 적용된다

그런데 사람들이 뭉치다 보니 이것도 힘이 되어 힘있는 집단은 끝간데 없이 달라고만 하고, 힘없는 집단은 달라는 얘기조차 하기 어렵다.

그런데 이것을 인정하고 가면 참으로 앞길이 막막해진다. 노동조합이 두려우나 인력유연성과 인건비 절감의 단맛을 포기할 수 없었던 사용자가 드디어 진주를 찾았으니 그게 바로 위 모든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비정규직’이였다. 사회구성원이 인정하고 존경하는 기업이 훌륭한 기업이 아니겠는가. 그리고 노동조합도 자신들이 가치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충분히 그만큼을 얻어냈으면 아니,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자신보다 못한 집단은 끌어안고 가야 한다.
비정규직과,노사,관계,경영경제,레포트




비정규직과 노사 관계
비정규직과 노사 관계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물론 이에 대하여 반대할 근거도 없고, 반대할 생각도 없다. 노사는 앞으로 계속 싸워야 하고, 힘있는 집단은 힘이 있는 만큼 가져갈 것이며 반대측은 그만큼 허…(省略) 덕이고, 힘이 없는 집단은 힘이 없는 대로 당하고 있다가 법에 기대 싸우고 반대측은 법의 빈틈을 찾아 피해갈 것이다.

이럴 때 참으로 아쉬운 것이 사회적 기준이다. 기업체가 이윤과 생산성을 높이는 것은 기업의 가치가 거기에 있는 만큼 당연한 것이지만 적어도 이 사회속에서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면 사회 자체에 기여하는 의미에서 가치추구가 이루어지는 것이 옳을 것이다.

현재 참여政府에서‘네덜란드식 노사관계’를 주장할 때 이에 반대하는 학자들의 주장 중 하나가 네덜란드는 사회적인 합의체계가 이루어진 나라지만 우리나라는 아니라는 것이였다.

사실 비정규직 노사관계가 여기에 있는 것같다.

노사관계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다. 비정규직은 정규직 노동조합이 도와주면 좋으련만 정규직 조합은 한정된 파이를 비정규직과 나눌려고 하니 정규직 조합원이 무서워 그렇게는 못한다.

_hwp_01_.gif _hwp_02_.gif _hwp_03_.gif _hwp_04_.gif






순서
비정규직과 노사 관계 - 우리나라에서의 비정규직과 노사관계 문제


Download : 비정규직과노사관계.hwp( 25 )


설명

우리나라에서의 비정규직과 노사관계 문제

1. 비정규직 노사관계의 의의

‘법 없이도 사는 사람’이라는 참으로 착한 사람을 일컫는 말이 있따 법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이 착한 사람이라는 것은 법은 사회적 가치기준의 point을 정하여 놓아 사회의 보호를 위하여 그 범위를 넘어서지 않을 것을 요구하는 사회가치의 결정판이라고 할 때, 사회적 가치기준을 준수하여 가치기준에서의 정도(定道)를 걸어 법을 통한 분쟁의 소지가 없게 하는 사람이 옳다는 뜻일 게다. ‘만국의 노동자여! 단결하라’는 아니더라도 자기보다 못한 사람


다.

제휴마케팅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