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벅스뮤직(BUGS) 마케팅事例분석과 벅스 경쟁사(멜론) 비교분석및 벅스뮤직 새로운도약위한 마케팅전술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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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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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상승세에 힘입어 2008년 12월 음악 산업의 전 분야를 포괄하는 종합음악기업이고 SK가 모회사인 로엔 엔터테인먼트가 멜론을 양수받으면서 멜론의 영향력은 더욱 커졌다. 그리고 현재는 국내의 모든 formula(공식)적인 음악 전문 포털에서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따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음원 시장의 규모는 상상 이상이다. 벅스는 저작인접권료(음악 사이트가 음반사에 내는 돈) 지불만을 주장하며 유료화를 미뤘지만, 22억 2천여 만 원의 배상처분과 함께 유료 서비스로의 전환 처분을 받았고 2005년 6월부터 전면 유료화를 시행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의하면, 2012년에 전 세계 음악 시장 규모는 약 17조 5천억 원에 달했으며, 이중 35%인 약 6조 1500억 ...



벅스뮤직

marketing strategy
Ⅰ. 서론

1. 온라인(online) 음원 시장
2003년 초반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대부분의 스트리밍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었지만 한국음원제작자협회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이 또한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는 결론이 나면서 2003년 7월부터 대거 유료 서비스가 처음 됐다. 그리고 현재는 국내의 모든 formula(공식)적인 음악 전문 포털에서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따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음원 시장의 규모는 상상 이상이다. 그러나 음원저작권 문제로 인한 소송과 음반제작자들과의 갈등 등으로 인해 2000년 대 초반 위기를 겪었고, 그 이후 지분과 경영권의 양도 및 유료화로 활로를 모색하였으나 대형 통신사와 함께 서비스를 제공한 멜론, M-net 등으로 인해 시장점유율이 급격히 하락하였다.

설명









벅스뮤직

marketing strategy
Ⅰ. 서론

1. 온라인(online) 음원 시장
2003년 초반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대부분의 스트리밍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었지만 한국음원제작자협회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이 또한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는 결론이 나면서 2003년 7월부터 대거 유료 서비스가 처음 됐다.

2008년 12월 벅스와 쥬크온 사이트 통합
2009년 11월 국내 최초 원음 서비스 실시
2xxx년 3월 국내 최초 스마트폰 앨범 애플리케이션 출시 및 상용화
2xxx년 7월 MBC 나는 가수다, 위대한 탄생 2 음원 유통 및 스폰서십 계약
2xxx년 8월 업계 최초 허니콤용 음악 감상 앱 출시
2xxx년 12월 벅스와 페이스북 서비스 연동
2012년 3월 업계 최초 윈도우폰용 음악 감상 앱 출시
2012년 12월 구글의 지식 그래프에 벅스 연동
2013년 5월 음질향상 솔루션 ‘래드손’ 적용
2013년 9월 카카오톡 뮤직 출시

3. 벅스뮤직 경쟁사 분석
로엔엔터테인먼트-멜론
네오위즈-벅스
CJE&M-엠넷
KT-지니뮤직2)
[그림 1. 음원사이트 점유율 추이]
1)멜론의 성장
2004년 11월 16일 유무선 연동 음악 포탈로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벅스는 지금까지 다음과 같은 나름의 변화를 시도해 왔다. 벅스는 저작인접권료(음악 사이트가 음반사에 내는 돈) 지불만을 주장하며 유료화를 미뤘지만, 22억 2천여 만 원의 배상처분과 함께 유료 서비스로의 전환 처분을 받았고 2005년 6월부터 전면 유료화를 시행했다. 2002년에 가입회원…(skip) 1000만을 넘어섰고 2004년에는 총 이용자 2000만을 기록하며 국내최대 온라인(online) 포털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이러한 대대적인 흐름을 마지막까지 거부했던 것이 벅스뮤직(이하 ‘벅스’)이었다. 멜론은 SK텔레콤과의 합동공세로 기존의 존재하던 음원사이트인 소리바다나 벅스를 뒤로 한 채 가파르게 성장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대대적인 흐름을 마지막까지 거부했던 것이 벅스뮤직(이하 ‘벅스’)이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이미 월간 10억 명의 이용자를 확보한 상태인 유투브이기에 전체 이용자의 6분의 1만 유료화 전환에 성공해도 수익은 물론 시장의 크기까지도 획기적으로 키울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따 이에 못지않게 국내에서도 새로운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따 삼성은 갤럭시 노트3를 처음 으로 소리바다 음원을 기반으로 하는 삼성뮤직을 적용하여 핸드폰을 출시하기 처음 하였고, 국내 최대 메신저 카카오톡은 벅스와 손을 잡고 카카오 뮤직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따1)

2. 벅스뮤직 紹介
소비자들의 음악 소비방식 변화에 맞춰 벅스는 ‘Internet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를 핵심 사업으로 2000년 2월에 설립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의하면, 2012년에 전 세계 음악 시장 규모는 약 17조 5천억 원에 달했으며, 이중 35%인 약 6조 1500억 원은 음원을 통해 벌어들였다고 한다. 가장 눈에 띄는 행보는 구글의 유투브 유료화 발표다. 위의 표에서 보여주는 점유율을 보면 벅스는 10.3%인데 엠넷은 15.9%인 반면 멜론은 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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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는 디지털 음원이 유료화 되면서 음원이 확실한 현금 창출원으로 부상했기 때문이며,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음원의 시장 가능성은 더욱 커지는 추세이다. 멜론의 등장이 2000년대 초반 음악시장에 큰 파장을 가지고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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