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부모교육] 보육시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program]) 실태와 개선방안(方案) > 제휴마케팅

본문 바로가기



제휴마케팅

[사회과학][부모교육] 보육시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program]) 실태와 개선방안(方案)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01:03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부모교육] 보육시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태와 개선방안.hwp




부모교육 프로그…(drop) 램의 유형과ㅏ 교육기간은 어떠한가

라. 부모교육의 效果(효과)와 drawback(걸점)은 무엇인가

Ⅱ. 이론(理論)적 배경

1. 우리나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present condition

부모교육의 기원을 Comenius의 모친학교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특히 유아교육 기관에서 체계적인 어머니 교육을 처음 한 사람은 Froebel이다. 1960년대 이후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화, 체계화 되어가는 세계적 추세에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에도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게 되었다.

1970년대 이후 논란된 부친부재 현상이 예가 되지만 최근에는 아버지뿐만 아니라 어머니 역시 가정을 자주 비워서 부모역할이 결여된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위영희, 1991). 따라서 부모역할의 혼란과 잘못된 교육관은 올바른 자녀양육에 큰 걸림돌이므로 긍정적 방향으로서의 지향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형태의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방법
⑴ 목적설정

교육목적의



설명
다. 더욱이 1991년 영유아 보육법이 입법되면서 본격적으로 보육 사업이 전개되었으니 7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보육시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는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가장 중요한 課題중의 하나로 사료 된다

2. 연구의 목적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원리와 방법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원리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는‘무엇을 근거로, 어떤 것들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이다. 그의 영향은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었다.

첫째, 부모역할 및 자질향상 교육으로 대표적인 것은 Gordon의 부모 효율성훈련(PET)이나, Ginott이론(理論), Mckay의 STEP 등이 실험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가. 부모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어떠한가

나. 부모교육에 대한 교육경험과 교육내용은 어떠한가

다. 즉 산업화, 핵가족화, 여성취업의 급증 및 결손가definition 증가 등으로 인하여 과거와는 달리 부모를 리모델링 할 기회가 현저하게 부족하기 때문에 부모역할의 어려움은 더욱 커졌다. 셋째, 기술적 요인은 분석된 요소들의 내용을 근거로 프로그램의 하위영역을 구성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여기서 ‘근거’는 분석되어야 할 요소들을 의미하며 ‘어떤 것’은 프로그램의 하위영역을, 그리고 ‘어떻게’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술적인 요인을 의미한다. 즉 산업화, 핵가족화, 여성취업의 급증 ...


[부모교육] 보육시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實態와 개선measure(방안)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피료썽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理論)적 배경
1. 우리나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present condition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원리와 방법
Ⅲ. 연구방법
1. data(資料)수집
2. 조사도구
3. data(資料)처리
Ⅳ. 결과 및 해석
1. 조사대상의 인적배경
2. 부모교육에 대한 일반적 인식
3. 부모교육에 대한 교육경험과 교육내용
4.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교육기간
5. 부모교육의 效果(효과)와 drawback(걸점)
Ⅴ. 결론 및 제언
Ⅰ. 서론

1. 연구의 피료썽

오늘날 사회 변동에 따른 가치관과 윤리의식의 변화 중 첫째로 손꼽히는 문제가 부모의 권위약화(최상진, 1984)이며, 부모만큼 도전을 받고 있는 복잡한 역할도 거의 없다(Powell, 1986)고 할 정도로 자녀에 대한 부모의 역할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첫째, 요소의 분석은 프로그램의 설정근거와 소재를 제공하며, 일반적으로 학습자, 상황, 교재, 교육자를 의미한다(Knox and associates, 1980).
둘째, 프로그램의 하위영역은 구성절차 및 구성요소를 표현하기도 한다.

둘째, 소극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 탈피한 장난감 도서관 프로그램, 아버지 참여 프로그램, 가정방문 프로그램, 가정방문 프로그램, 교사보조자 프로그램 등의 적극적인 프로그램이 대두되게 되었다.[사회과학][부모교육] 보육시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program]) 실태와 개선방안(方案)
[사회과학][부모교육] 보육시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태와 개선방안 , [사회과학][부모교육] 보육시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태와 개선방안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부모교육 보육시설 부모교육 프로그램 와 개선

사회과학,부모교육,보육시설,부모교육,프로그램,와,개선,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부모교육] 보육시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program]) 실태와 개선방안(方案)


[사회과학][부모교육]%20보육시설의%20부모교육%20프로그램%20실태와%20개선방안_hwp_01_.gif [사회과학][부모교육]%20보육시설의%20부모교육%20프로그램%20실태와%20개선방안_hwp_02_.gif [사회과학][부모교육]%20보육시설의%20부모교육%20프로그램%20실태와%20개선방안_hwp_03_.gif [사회과학][부모교육]%20보육시설의%20부모교육%20프로그램%20실태와%20개선방안_hwp_04_.gif [사회과학][부모교육]%20보육시설의%20부모교육%20프로그램%20실태와%20개선방안_hwp_05_.gif [사회과학][부모교육]%20보육시설의%20부모교육%20프로그램%20실태와%20개선방안_hwp_06_.gif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사회과학][부모교육] 보육시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태와 개선방안.hwp( 69 )


순서







[부모교육] 보육시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實態와 개선measure(방안)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피료썽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理論)적 배경
1. 우리나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present condition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원리와 방법
Ⅲ. 연구방법
1. data(資料)수집
2. 조사도구
3. data(資料)처리
Ⅳ. 결과 및 해석
1. 조사대상의 인적배경
2. 부모교육에 대한 일반적 인식
3. 부모교육에 대한 교육경험과 교육내용
4.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교육기간
5. 부모교육의 效果(효과)와 drawback(걸점)
Ⅴ. 결론 및 제언
Ⅰ. 서론

1. 연구의 피료썽

오늘날 사회 변동에 따른 가치관과 윤리의식의 변화 중 첫째로 손꼽히는 문제가 부모의 권위약화(최상진, 1984)이며, 부모만큼 도전을 받고 있는 복잡한 역할도 거의 없다(Powell, 1986)고 할 정도로 자녀에 대한 부모의 역할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선교사 Brownlee가 우리나라에 1914년 유치원을 세워 유아교육을 정착시켜 나가면서 1915년부터 자모회를 조직함으로써 자모회를 두는 것이 관례가 되었다.

제휴마케팅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