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론] Vygotsky[비고츠키]에 대해 > 인스타그램

본문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아동발달론] Vygotsky[비고츠키]에 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7-22 21:36

본문




Download : [아동발달론] Vygotsky[비고츠키]에 대해.hwp




Vygotsky는 모스크바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였고, 그후 문학과 언어학을 공부하였으며, 셰익스피어의 햄릿에 관한 논문으로 예술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따라서 비고츠키는 아동들이 무슨 활동을 하는지를 중요시 하며 아동들의 사고내용을 구성한다고 본다. 십대의 Vygotsky는 토론수업과 모의재판에서 항상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기 때문에 ` 꼬마교수 ` 라고 불렸다. 즉 어떤 주장이 있고 그 주장에 대한 반대주장이 제기되고 이들 간의 강들이 해결되는 과정을 통해서 사회가 발달한다는 것이다. 아버지는 매우 엄격하였으나 어머니는 자상한 편이었다고 한다. 레닌이 죽고 스탈린이 집권하던 1924년에 결혼을 해서 그 후 두 딸을 낳았다. 그의 강의를 듣기 원하는 학생들로 강의실이 넘쳐나서 많은 학생들이 강의실 밖에서 창 너머로 그의 강의를 듣기도 했다.
그 후 대학에서 심리학 강의를 할 때, 그의 인기는 대단했었다. 1936년부터 1956년까지 그의 저서는 금서가 되었다. 그의 부모는 유태인이었는데, 아버지는 은행원이었고 어머니는 교사였으며 7명의 형제가 있었다. 그러나 80세 이상을 산 Piaget와는 달리 38세라는 젊은 나이에 패결핵으로 요절했다.

Download : [아동발달론] Vygotsky[비고츠키]에 대해.hwp( 82 )


[아동발달론] Vygotsky[비고츠키]에 대해
[아동발달론]%20%20Vygotsky[비고츠키]에%20대해_hwp_01_.gif [아동발달론]%20%20Vygotsky[비고츠키]에%20대해_hwp_02_.gif [아동발달론]%20%20Vygotsky[비고츠키]에%20대해_hwp_03_.gif [아동발달론]%20%20Vygotsky[비고츠키]에%20대해_hwp_04_.gif [아동발달론]%20%20Vygotsky[비고츠키]에%20대해_hwp_05_.gif [아동발달론]%20%20Vygotsky[비고츠키]에%20대해_hwp_06_.gif
[아동발달론] Vygotsky[비고츠키]에 대해 , [아동발달론] Vygotsky[비고츠키]에 대해인문사회레포트 , 아동발달론 Vygotsky 비고츠키 대해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순서
아동발달론,Vygotsky,비고츠키,대해,인문사회,레포트







Vygotsky

Ⅰ. 생애
Lev Vygotsky는 Piaget와 같은 해인 1986년에 러시아에서 태어났다. 사고의 결과로 행동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행동을 하는가에 따라 사거가 결정된다고 본다.
②. 발달은 변증법적인 과정을 통해 진전된다고 본다. 그의 강의를 듣기 원하는 학생들로 강의실이 넘쳐나서 많은 학생들이 강의실 밖에서 창 너머로 그의 강의를 듣기도 ...

Vygotsky
?
Ⅰ. 생애
Lev Vygotsky는 Piaget와 같은 해인 1986년에 러시아에서 태어났다.
그 후 대학에서 심리학 강의를 할 때, 그의 인기는 대단했었다. 1930년대 초에 스탈린 government 는 Vygotsky를 Piaget
등의 서구 심리학자들과 같은 류의 ` 부르주아 심리학자 ` 라고 규탄하고 그를 숙청대상으로 지명했다. 레닌이 죽고 스탈린이 집권하던 1924년에 결혼을 해서 그 후 두 딸을 낳았다. 금지령의 주된 이유는 Vygotsky가 공산당이 반대하는 심리측정(測定) 연구를 수행했기 때문이었다.
Vygotsky가 사망한 1934년에 <사고와 언어(Thought and Language>가 출간되었다. 마르크스는 헤겔의 변증법 理論을 통하여 사회의 발달을 說明(설명) 한다.
?
?
Ⅱ. Vygotsky理論의 배경
비고츠키의 理論은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구소련에서 마르크스 레닌주의에 입각한 새로운 공산주의 국가다 탄생하면서 이 새로운 government 의 정치적 신념을 뒷받침할 인간의 발달에 대한 새로운 理論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탄생하였다 그러므로 비고츠키 理論은 마르크스 레닌주의 核心적인 가정 3가지를 자신의 理論에 담고 있따
①. 행동이 사고를 낳는 다는 것이다. Vygotsky는 모스크바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였고, 그후 문학과 언어학을 공부하였으며, 셰익스피어의 햄릿에 관한 논문으로 예술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즉 주어진 시점에서 그 사회의 문화는 과거 history의 산물인 동시에 future(미래)의 발달을 위한 맥락이 되는 것이다. 그의 부모는 유태인이었는데, 아버지는 은행원이었고 어머니는 교사였으며 7명의 형제가 있었다. 최근 그 理論이 영어로 변역되어 서구 사회에 알려지게 된 이후, 그의 理論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따 Vygotsky가 사망한 지 70년 이 지난 지금 그의 사회문화적 인지理論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대하고 있는 이유는 오늘 날 아동발달에서 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재고 되었기 때문일것이다 아동이 부모, 또래, 교사, 기타 성이노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세계를 이해한다는 그의 생각은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아동의인지발달이 문화적 요인에 의해 형성된다는 비교문화연구의 결과와도 일치한다. 아버지는 매우 엄격하였으나 어머니는 자상한 편이었다고 한다. Vygotsky는 1927년 러시아 혁명 후에 새로운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일환으로 마르크시즘에 기초한 ` 새로운 심리학 `을 구상하였다. 십대의 Vygotsky는 토론수업과 모의재판에서 항상 주도적인 역할을 하였기 때문에 꼬마교수 라고 불렸다.
Vygotsky는 젊은 나이에 요절했으며 짧은 생애 동안 그가 이룬 빛나는 업적 등으로 인해
심리학계의 모차르트 로 불린다.
?
?
Ⅲ. Vy







[아동발달론] Vygotsky[비고츠키]에 대해

다.
Vygotsky는 아동발달에서 문화와 사회적 관계를 …(투비컨티뉴드 ) 강조하였기 때문에, 그의 理論은 사회문화적 인지理論으로 불린다.
③. 발달은 문화적인 맥락 속에서 일어나는 history적인 과정이라고 본다, 마르크스는 기술의 발달이 봉건주의에서 자본주의로 다시 자본주의에서 공산주의로 사회의 진보를 가져오는데 이러한 진보는 그 사회의 문화라는 맥락 속에서 변증법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즉, 인간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발달 심리학을 구상했으며, 사고, 기억, 추론 등의 정신활동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80세 이상을 산 Piaget와는 달리 38세라는 젊은 나이에 패결핵으로 요절했다.

인스타그램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