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영유아보육개론]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plan > 인스타그램

본문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사회과학][영유아보육개론]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plan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7 11:30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영유아보육개론]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방안.hwp




대체로 일정한 규모 이상의 어린이집에서는 자격을 갖춘 원장, 교사, 그리고 취사부, 사무원, 영양사, 간호사 등 기타 직원이 각각의 영역을 맡아 근무한다. 따라서 어머니의 취업, 부모질병, 이혼 등으로 부모의 보호가 부적절하거나 제한되어 있을 때 하루의 일정기간동안 보호해 주는 보육사업이 필요하게 되었다. 보육과정이란 보육 + 과정이 합성어로 표준보육과정이라는 말이 나오기 까지는 유아교육과정으로 인식하였고 대학에서도 유아교육과정을 지도하였다. 보육교사는 우선 영아양육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갖고, 따뜻한 성격에 영아에 대한 애정을 지니고 영아기의 경험이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즉 보육
설명


[사회과학][영유아보육개론]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plan


[사회과학][영유아보육개론]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plan
순서
[사회과학][영유아보육개론]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방안 , [사회과학][영유아보육개론]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방안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영유아보육개론 보육교사 역할과 자질개선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사회과학][영유아보육개론]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방안.hwp( 96 )




[사회과학][영유아보육개론]%20보육교사의%20역할과%20자질개선%20방안_hwp_01_.gif [사회과학][영유아보육개론]%20보육교사의%20역할과%20자질개선%20방안_hwp_02_.gif [사회과학][영유아보육개론]%20보육교사의%20역할과%20자질개선%20방안_hwp_03_.gif [사회과학][영유아보육개론]%20보육교사의%20역할과%20자질개선%20방안_hwp_04_.gif [사회과학][영유아보육개론]%20보육교사의%20역할과%20자질개선%20방안_hwp_05_.gif [사회과학][영유아보육개론]%20보육교사의%20역할과%20자질개선%20방안_hwp_06_.gif









다. 그러나 시대에 흐름에 따라 보육의 개념(槪念)도 많이 변화되어 보완적잔여적 서비스에서 보편적제도적인 서비스로 변화 되었다. 어린이집에서는 아동을 연령이나 발달정도 등을 고려하여 학급을 나누어보육하게 된다된다. 이로서 대규모 어린이집에서는 기타 직원의 종류가 다양해 상대적으로 세분화된 역할을 맡아 근무한다.사회과학,영유아보육개론,보육교사,역할과,자질개선,인문사회,레포트
[영유아보육개론]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measure(방안)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의 必要性
2. 보육교사의 역할
3. 보육교사의 자질
4. 보육교사의 자질 개선 measure(방안)
Ⅲ. 결론
참고자료(data)

Ⅰ. 서론

전통적으로 보육이란 아동의 양육자였던 어머니의 경제활동이나 사회참여 등으로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아동을 하루 또는 일정시간 동안 타인이 보호교육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시대에 흐름에 따라 보육의 개념(槪念)도 많이 변화되어 보완적잔여적 서비스에서 보편적제도적인 서비스로 변화 되었다.” 보육교사는 영아와의 상호작용 시간이 길고, 영아의…(생략(省略)) 생활에 깊이 관여하므로 중요하다. 따라서 아동의 건강한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보장하기 위한 보육사업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종사자의 역할과 자질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제는 보육시설의 질적인 성장을 위해 표준보육과정 편성과 평가 인증제도 등이 도입되면서 보육시설 나름대로의 철학적 기초를 갖고 프로그램(program]) 을 구성하여 보육 목적과 目標(목표)에 도달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유아교육과정을 모방하는 것이 아닌 보육시설에 맞는 특색있는 보육과정이 제시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제는 아동을 보호와 교육을 받을 권리를 지닌 주체로서 보호자가 누구든지 상관없이 자신의 개성을 발달시키고 장차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평등하게 보호와 교육을 받을 기회를 누려야 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저자는 “영유아보육이란 6세미만의 취한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아동의 권리로서 보호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보육을 정이한 바 있다. 어린이집의 보육활동의 중심은 각각의 학급을 기준으로 한명의 보육교사가 일정수의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데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제는 아동을 보호와 교육을 받을 권리를 지닌 주체로서 보호자가 누구든지 상관없이 자신의 개성을 발달시키고 장차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평등하게 보호와 교육을 받을 기회를 누려야 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저자는 “영유아보육이란 6세미만의 취한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아...

[영유아보육개론]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개선 measure(방안)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의 必要性
2. 보육교사의 역할
3. 보육교사의 자질
4. 보육교사의 자질 개선 measure(방안)
Ⅲ. 결론
참고자료(data)

Ⅰ. 서론

전통적으로 보육이란 아동의 양육자였던 어머니의 경제활동이나 사회참여 등으로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아동을 하루 또는 일정시간 동안 타인이 보호교육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2. 보육교사의 역할

유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效果(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장에서는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상대하여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의 必要性

우리나라는 급격한 산업화로 사회구조적 변화 즉, 이론(理論)에 따른 가족해체, 가족구조의 핵가족화, 취업모의 증가현상을 보이고 있다. 그럼 여기서 유치원 교육과정이 속성 과 보육시설 보육과정이 속성 을 살펴보자. 유아교육백서에 의하면 유치원 교육과정은 “교육부가 교육법에 의하여 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을 고시하게 되며, 이는 전국의 유아들에게 교육하여야 할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교육과정이 내용을 국가 수준에서 체계화하여 제시하는 교육과정(기준)인 것이다. 우리나라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은 점차 높아가고 있으며, 이주에서 기혼여성의 취업율은 전체 여성경제활동 참가인구의 75.5%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규모가 작은 시설의 경우에는 원장과 교사가 기본종사자로서 여러 가지 기능을 복합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인스타그램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