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역사(歷史)란 무엇인가 > 인스타그램

본문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report] 역사(歷史)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21 12:17

본문




Download : [레포트] 역사란 무엇인가[1].hwp






제1장 history가와 사실
19세기는 사실을 매우 종요하게 여기던 대단한 시기였다.
history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history란 무엇무엇이다 라고 대답할 수 있겠금 대답을 알려주는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아무생각 없이 무턱대고 읽었다가는 책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할 수 도 있다. history가도 행렬의 한 부분에 끼여서 걸어가는 또 하나의 보잘것없는 인물에 지나지 않는다.
Carr의 주장은…(drop) 논리적이고 history를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Carr가 살던 시대에는 과학이 지극히 단기간에 엄청 발전하는 시기이므로 정치가로서 history가로서 과학에 관심이 있었던 것 같다. 다른 개인들과 마찬가지로 그도 사회적 현장이고 자기가 속한 사회의 산물인 동시에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그 사회의 대변인이다. history가는 history의 한 부분이다. 과거를 쓰는 history가의 가치관을 알아야 그가 쓴 history를 제대로 볼줄 안다는 것이다. 1.history가와 사실 2.사회와 개인 3.history와 과학과 도덕 4.history에서의 인간관계 5.진보로서의 history 6.넓어지는 지평선
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각 단원 마다 작가의 history관을 볼 수 있다.
그리고 Carr는 history의 원동력은 천재적인 개인의 창조력이 아니라 사회라고 말하고 있다. 어느 history의 주인공이 특정한 계기를 마련하는 것도 다 그가 속한 사회가 그가 지향하는 방향으로 변할 준비가 되어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E.H. Carr은 이책에서 history란 현재와 과거의 끈임없는 대화라고 말하고 있다. 사실 이러한 사고방식의 변환은 다른 학문에서도 발전을 가져오는 밑바탕이 될 것이다.

제2장 사회와 개인
history가는 한 개인이다.] 라고 한말들이 그시대에 받아들여진 것은 시대적 경향이 사실숭배 였기 때문이다 나도 history적 사실을 써야할 사실을 그대로 써야하는게 맞다고 생각을 하였는데 Carr은 이러한 관점을 부정하고 새로운 관점으로 history를 보아야 한다고 하였는데 history적 사실로서 사실을 받아들이는 자세는 그 당시의 history가의 입장과 가치관을 충분히 고려하여 해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history가란 반드시 과거의 사실들 중에서 취사선택을 하여 의미를 부여하여야만 된다는 것이라고 하였다.
과학의 급속한 발전의 원동력은 사고하는 방식의 발전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인간은 개인 혼자서 생존할 수도 없고, 개인을 떠난 사회도 있을 수 없다. 즉, history학은 과학이 아니라 인문학이라는 다섯가지 관점 - history는 특수한 것을 다루고, 교훈이 없으며, 예견이 불가능하고, 주관적이며, 도덕적이고


다. history학과 과학을 Carr는 훌륭히 접목 시키고 있다.
[report] 역사(史)란 무엇인가

설명





레포트,역사란,무엇인,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레포트] 역사란 무엇인가[1].hwp( 86 )



[레포트] 역사란 무엇인가[1] , [레포트] 역사란 무엇인가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 역사란 무엇인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report] 역사(史)란 무엇인가[1]


[레포트]%20역사란%20무엇인가[1]_hwp_01_.gif [레포트]%20역사란%20무엇인가[1]_hwp_02_.gif [레포트]%20역사란%20무엇인가[1]_hwp_03_.gif

1.서론

이 책은 history를 공부하려는 학생들이 한번쯤은 봐야하는 책이다. 지금 history가가 들어있는 행렬의 지점이 과거에 대한 그의 시각을 결정한다.
1830년대에 랑케는 [history가의 임무는 그것이 진정 어떠하였는가를 보여주는데 있을 따름이다. 이런 history에 관한 책은 대학교에 와서 처음 읽어봤는데
내용은 잘 이해하지도 못하고 읽기만 급급한 것 같다. 변하지 않는 법칙을 추구하지 않고 유효한 일의 가설의 형성을 추구하는 점에서 과학이나 history학이나 동일하다고 Carr는 보고 있다. 책 속에는 다양한 시각에서바라본 history에 관한 견해도 있다. 현대인들은 history를 단순히 과거의 일을 기록한걸로만 알고 있는데 E.H. Carr는 어떻게 history를 해석하고 있는지 보고자 한다. history를 기록할 그 시대 사람들은 그냥 사실만을 썼는데 history를 쓰는 사람들의 가치관 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점에서 정말 맞는 말이구나 동의했다. 이러한 자격으로 history가는 history적 과거의 사실에 접근하는 것이다.

본론
1.본문내용
history란 무엇인가는 크게 6단원으로 나눠진다. 다른사람은 `history란 위인의 전기`라고도 했지만, 이는 history상에 발생하는 큼직한 사건 그 자체에 너무 관심을 가진 나머지 history 발전의 주체를 보지 못한 경우라다.

제3장 history와 과학과 도덕
Carr는 세번째 주제에서는 history와 과학과 도덕에 관하여 history의 위상과 역할에 마주향하여 정립하려고 한다. 다만 사회의 변모일 따름이다.

인스타그램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