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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效果(효과)및유형,문화마케팅事例(사례)와성공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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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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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화marketing 의 효과(效果)

첫째,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활동은 대상인 고객과 활동의 目標(목표)가 명확할 경우 기업 이미지제고에 효과(效果)적이다. 갈수록 국가나 기업 더 나아가 지역, 개인의 경쟁력의 원천은 기술적인 차원에서 문화적인 차원으로 초점화 되어 간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해석되는 문화marketing 의 정이는 전자인 marketing 을 위한 문화로 볼 수 있...


소비자 행동론
발표 보고서

` 목 차 `

1. 문화marketing 의 정이
2. 문화marketing 의 중요성
3. 문화marketing 의 효과(效果)
4. 문화marketing 의 유형
5. 문화marketing 의 사례(instance)와 성공책략

1. 문화marketing 의 정이

기업의 marketing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있어 문화예술 코드를 사용하는 것이 이제 기업의 이미지와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둘째, 소비자들은 경제적 소비자로서 뿐만 아니라 문화적 소비자로서도 중요해지는 추세이다. 따라서 문화예술을 이용한 기업의 marketing 활동은 이제 보편화되고 있다. 그 이유는 상품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확장되어가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러한 문화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가장 주목받는 분야 중의 하나가 바로 기업의 문화marketing 이다. 특히, 문화marketing 은 브랜드와 고객 사이에 연대의식 형성이라는 책략에 기인한다. LG텔레콤은 퍼포먼스 뮤지컬 ‘UFO’에서 극의 배경이 되는 주유소를 자사의 주요소로 설정하였고, 자사 캐릭터인 ‘홀맨과 블랙홀’을 극중 인물로 등장시키는 연극 PPL 기업, 즉 간접 광고를 통하여 관객들에게 재미와 더불어 10대들의 문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데 큰 도움을 얻었다. 이러한 문화marketing 은 크게 ‘marketing 을 위한 문화’와 ‘문화를 위한 marketing ’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marketing 활동을 후자로 해석할 수 있다. 최근의 소비자들은 감성적 욕구와 상징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독특한 소비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한다. 따라서 문화예술을 이용한 기업의 marketing 활동은 이제 보편화되고 있다.

2. 문화marketing 의 중요성

21世紀는 기술전쟁, 정보전쟁의 시대라고 하는 동시에 문화전쟁의 시대라고 한다.
즉, 문화marketing 은 일반적으로 기업이 공연, 전시회, 음악회 등 각종 문화 행사를 후원하거나 주최하는 문화 예술 지원 활동으로 구체화되지만 이러한 문화marketing 을 보다 넓은 관점에서 보면 기업이 문화를 광고, 판촉 수단으로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에 문화 이미지를 담아내는 marketing 활동도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독특한 문화 이미지를 확보하지 못한 기업 혹은 품질을 넘어 품격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 기업은 시장에서 입지를 구축하기 힘들 것이다. 이에 문화marketing 은 사회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가치, 아이디어, 문화유물, 기타 상징물을 상품화 하거나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이들을 활용하는 marketing 활동으로 정이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해석되는 문화marketing 의 정이는 전자인 marketing 을 위한 문화로 볼 수 있다. 일방적인 정보위주의 커뮤니케이션은 최소화하면서 소비자와의 직접적인 경험을 최대화하고 또한 소비자들의 감성코드로의 접근을 위해서 문화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이에 문화marketing 은 사회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가치, 아이디어, 문화유물, 기타 상징물을 상품화 하거나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이들을 활용하는 marketing 활동으로 정이할 수 있다. 스타벅스가 단순한 커피가 아닌 ‘한 잔의 이미지’를 판다는 目標(목표)에 맞게 커피 맛과 향기 외에 인테리어와 독특한 분위기를 통해 매장을 집이나 직장과는 차별화된 제3의 장소로 포지셔닝하여 성공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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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정보화 시대의 핵심을 지식과 정보를 어떻게 효과(效果)적으로 창출하고 이를 확산시켜 생산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본다면 문화가 중심이 되는 시대는 문화…(skip) 소비자들에게 대응하기 위해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문화를 매개로 한 marketing 을 통해 브랜드를 차별화, 고급화하면서 신규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다. 따라서 사회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가치, 아이디어, 문화유물, 기타 상징물을 상품화하거나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이들을 활용하는 marketing 활동인 문화marketing 의 연구는 순수문화의 상품화와 일상문화의 상업화는 물론 지역문화축제 및 메세나 활동 지원, 스포츠행사 및 문화관광 이벤트 후원에까지 그 범위를 확대할 수 있다. 이러한 문화marketing 은 크게 ‘marketing 을 위한 문화’와 ‘문화를 위한 marketing ’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marketing 활동을 후자로 해석할 수 있다.
소비자 행동론
발표 보고서

` 목 차 `

1. 문화marketing 의 정이
2. 문화marketing 의 중요성
3. 문화marketing 의 효과(效果)
4. 문화marketing 의 유형
5. 문화marketing 의 사례(instance)와 성공책략

1. 문화marketing 의 정이

기업의 marketing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있어 문화예술 코드를 사용하는 것이 이제 기업의 이미지와 상품의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이 때, 기업에게 중요한 문화 이미지를 제공해주는 방법이 바로 문화marketing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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