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도입계획 > 마케팅전문가

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전문가

기술도입계획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3-20 10:15

본문




Download : 기술도입계획.hwp






3) 기술도입 계획의 경쟁기업과 비교검토

전사적 차원에서 기술도입계획이 검토되면, 검토된 기술도입 계획을 경쟁기업과 비
교하고 보다 심층적으로 검토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사업부의 경쟁strategy을 고려하여 이상적인 기술도입의 방향을 결정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기술을 외부에서 도입하는데 필요한 기술도입계획 과정을 중심으로 알아보기로 한다. 각각의 `도입goal(목표) 기술군`들
기술도입계획

설명




기술도입계획 , 기술도입계획기타레포트 , 기술도입계획




_hwp_01_.gif _hwp_02_.gif _hwp_03_.gif _hwp_04_.gif _hwp_05_.gif _hwp_06_.gif
레포트/기타


다. 따라서 어떤 기술을 도입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기업이 선정한 도입계획들은 다양한 사업부의
수요를 반영하여 추진될 것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사업부 자체의 프로젝트로 수행되어
야 할 것이다. 아울러 기업은 전사적 관점에서 연
구개발 프로젝트들이 기업의 핵심역량에 어느 정도 공헌할 것인가를 검토 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여기에서는 기술도입계획을 하는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과정을 살펴보기로 한다. 현…(생략) 실적으로 사업부가 필요로 하는 모든 주요 기술들에서 뛰어난 경쟁적
인 위치를 기대할 수는 없다. 그래서 기업 및 사업부는 goal(목표)
기술을 내부적으로 개발할 것인지, 도입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과 그럴 경우 이를 위해
얼마만큼의 자원을 투입할 것인가를 결정하여야 한다.
기업의 핵심역량들을 확보하고 경쟁우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도입 프
로젝트의 후원이 필요하다. 이들 요인들은 일련의 과정으로 요약되어지는데 이를 기술도입계획 과정이라고 부른다. 이에 따라, 사업부가 필요로 하는 goal(목표) 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도출하기 위한 준거의 틀로서 기업과 사업부의 경쟁적 위치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기술도입계획,기타,레포트




Download : 기술도입계획.hwp( 94 )


순서
기술도입계획



기술도입계획
목차

기술도입계획

Ⅰ. 기술도입계획의 과정

1. 도입 goal(목표) 기술의 선정
2. 전사적 차원에서의 평가
3. 기술도입 계획의 경쟁기업과 비교검토
4. 기술도입계획의 실행가능성 검토

Ⅱ. 기술수명주기에 따른 기술계획

Ⅲ. 기술도입을 위한 교섭력

1. 시장요인
2. 기술요인
3. 경쟁요인
4. 정부요인
5. 기업조직 特性요인

Ⅳ. 기술도입 교섭의 내용
기술도입계획

1. 기술도입계획의 과정

근본적으로 기술도입계획을 효과(效果)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이들 기술도입계획은 사업부 간의 서로 다른 수요
를 충분히 검토하였는가도 평가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여기에서는 기술도입계획을 하는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과정을 살펴보기로 한다.
기술도입계획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수립된 기술도입strategy을 달성하
는데 필요한 goal(목표) 기술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이다.
기술도입을 위해 기업 및 사업부는 기업의 재무상황이 기술도입을 위한 투자를 지원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같은 기술도입계획과정은 그 결과로서 도출된 기술도입계획 만큼이나 중요하다. 이 점에서는 기업은 전사적 핵심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기
술도입계획에 적극적인 수행을 도모하여야 할 것이다. 이들 요인들은 일련의 과정으로 요약되어지는데 이를 기술도입계획 과정이라고 부른다. 이들 필요기술을 `도입goal(목표) 기술군`으로 definition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은 이 같은 경쟁goal(목표) 를 효과(效果)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어떤 기술들을 도입할 필요가 있는지를 포괄적으로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이 같은 기술도입계획과정은 그 결과로서 도출된 기술도입계획 만큼이나 중요하다.
기술도입계획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수립된 기술도입strategy을 달성하
는데 필요한...


기술도입계획




목차

* 기술도입계획

Ⅰ. 기술도입계획의 과정

1. 도입 goal(목표) 기술의 선정
2. 전사적 차원에서의 평가
3. 기술도입 계획의 경쟁기업과 비교검토
4. 기술도입계획의 실행가능성 검토

Ⅱ. 기술수명주기에 따른 기술계획

Ⅲ. 기술도입을 위한 교섭력

1. 시장요인
2. 기술요인
3. 경쟁요인
4. 정부요인
5. 기업조직 特性요인

Ⅳ. 기술도입 교섭의 내용
기술도입계획

1. 기술도입계획의 과정

근본적으로 기술도입계획을 효과(效果)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기업의 관련 분야들과
시너지를 발친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며, 기존의 기술분야, 사업부와 관련이 많은 도입
계획이 우선적으로 선정되고 수행이 필요하다. 아무리 우수한 기업이라 하더라도
필요로 하는 기술을 모두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은 없다.
사업부는 현재의 경쟁적 위치를 파악하고 향후 지향하고자 하는 경쟁적 위치, 즉 경쟁goal(목표) 를 도출하여야 할 것이다.

1) 도입 goal(목표) 기술의 선정

효과(效果)적인 기술도입을 하기 위해서는 사업부의 기술에 대한 현재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업에서의 내부적 기술개발이 어려울 경우에 기술개발을 위해 무조건적으로 많은 투자를 고려하는 것보다 기술도입을 하는 것이 더욱 효과(效果)적이다.

2) 전사적 차원에서의 평가

기술도입계획의 다음 단계는 기업 및 사업부가 선정한 새로운 기술도입을 전사적인
관점에서 총괄적으로 검토하는 것이다.

마케팅전문가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