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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가속도 운동, 마찰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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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7-22 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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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보고서

등가속도 운동, 마찰력

[1]측정(測定) 값 및 데이터 analysis

충돌수레의 질량 m
500.83(g)
0.50(kg)

實驗 1
(s)
(m/s)

(s)
(m/s)
1
0.200
0.160
3
2.097
0.939
2
1.948
0.942
4
4.035
0.187

〓1.747
〓0.782

〓1.937
〓-0.752
0.447
-0.388
mean(평균)가속도의 측정(測定) 및 계산
오른쪽 방향의 최대가속도와 왼쪽 방향의 최대가속도

0.50()

-0.42()


등가속도 운동의 가속도 범위(그래프) :

〓 -0.42~0.50()
선형회귀법(linear fit)
에 의한 기울기
()
()
0.4490.0013
-0.3890.0011


마찰력과 ...

결과보고서

등가속도 운동, 마찰력

[1]측정(測定) 값 및 데이터 analysis

충돌수레의 질량 m
500.83(g)
0.50(kg)

實驗 1


(s)
(m/s)

(s)
(m/s)
1
0.200
0.160
3
2.097
0.939
2
1.948
0.942
4
4.035
0.187

〓1.747
〓0.782

〓1.937
〓-0.752
〓〓0.447
〓〓-0.388
mean(평균)가속도의 측정(測定) 및 계산


오른쪽 방향의 최대가속도와 왼쪽 방향의 최대가속도



0.50()

-0.42()


등가속도 운동의 가속도 범위(그래프) :

〓 -0.42~0.50()


선형회귀법(linear fit)
에 의한 기울기
()
()
0.4490.0013
-0.3890.0xxx


마찰력과 마찰계수: (트랙이 기울은 방향에 관계없이 다음 두식이 성립)
0.0150
0.0030

mean(평균)가속도와 선형회귀법의 기울기 비교
0.004 0.003





實驗 2
높이 h (mm) 5회 측정(測定)

46.22(mm)
46.08(mm)
46.15(mm)
46.12(mm)
46.18(mm)

경사도 계산

빗면
(mm)
높이 h 의 mean(평균)
(mm)
sin(〓h/)
(mm)
cos
(mm)
1000.000
46.150
0.046
0.999




0.4650.0064()

0.4060.0063()
(-)/2
0.0295()
마찰계수
0.0030
마찰력, 마찰계수의 측정(測定)
…(省略) 의 계산과정:
〓 0.0062
-〓
〓〓0.0030
정지상태에서 출발


0.4170.0xxx()

0.4070.0013()

0.4150.0014()
mean(평균)
0.413()


(s)
(m/s)
(s)
(m/s)
0.325
0.330
1.324
0.740
()
mean(평균)가속도 측정(測定) (세 번째 데이터)

[2]實驗 2의 데이터 analysis

중력의 효율:
0.450()

마찰 효율:
0.030()
계산값:
0.420()

〓1.694%
측정(測定) 값의 mean(평균):
0.413()


mean(평균)가속도와 선형회귀법의 기울기 비교:〓0.007
實驗1의 그래프 첨부:


實驗2b의 그래프 첨부













[3]결과 및 토의
1.질문에 대한 토의
질문 1.가속도 그래프에서 측정(測定) 한 등가속도 운동의 가속도은 의미 있는 결과인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손으로 밀어줄 때와 끝막이에서 반발할 때의 최대 가속도는 중력가속도와 비교하면 몇 %나 되는가?
등가속도 운동의 가속도 그래프에서 가속도는 일정한 값을 가지는데 큰 오차없이 가속도의 기울기가 0 이므로 의미있는 결과이다
손으로 밀어줄 때의 최대 가속도 〓0.50() 〓5.10%
끝막이에서 반발할 때의 최대 가속도 -0.42() 〓4.29%

질문 2.과 의 데이터와 와의 데이터로부터 계산한 mean(평균)가속도는 선형회귀법으로 구한 기울기와 같다고 할 수 있는가? 어느 결과가 더 정밀한가?즉 오차가 작은가?

데이터로 계산한 mean(평균)가속도는 0.410이고 3번의 實驗에서 선형회귀법으로 구한 기울기의 mean(평균)값은 0.413이므로 오차가 작아 같다고 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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