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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정책의 necessity 과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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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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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 면에서 극히 동질적이어서 가격경쟁을 주로 하는 경우에는 기업들이 공존을 위해 담
합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고 이 경우에 상품의 품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정보의 공
급은 제한될 수밖에 없다.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 상표, 모델의 종류가 급
격하게 증가하고 있고 과학의 발달로 인해 기술적으로 복잡한 상품들이 속속들이 나오
고 있다 그러나 개별 소비자는 많은 종류의 다양한 재화를 구매하지만 재화를 소비하
는 단위로서는 전문화나 분업 등에 의한 발전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가장 털 전
문화된 방식으로 구매하는 집단이다. 일반
적으로 독과점 시장구조하에서 독과점 기업들은 자발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정보를 제공하려는 유인이…(To be continued ) 적으며 시장에 경쟁이 존재하더라도 경쟁의 양상이
가격경쟁인가 비가격경쟁인가에 따라 제공되는 소비자정보가 다른 속성 을 갖는다.
정보공급자와 수요자 간, 즉 사업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가 비대칭적으로 주어져 있는
경우, 사업자는 자신의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당시 제품 품질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소
비자는 대부분의 제품을 사용한 다음에야 품질평가가 가능해 소비자정보 격차는 더욱
심화된다 따라서 소비자정보를 갖지 못한 소비자 측의 입장에서 볼 때, 바람직하지 못
한 사업자와 거래를 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게다가 현대 시장경제의 여러 가지 속성 이 소비자의 정보비용을 점점 ...



소비자정보정책의 피료썽과 유형





목차

*소비자정보정책

Ⅰ. 소비자정보정책의 피료썽

Ⅱ. 소비자정보정책의 유형

1. 표시제도
· 식품영양표시제
· 판매가격표시제와 단위가격표시제
2. 품질인증제도와 등급사정
· 강제인증제도
· 임의인증제도
3. 상품비교테스트

*bibliography
*소비자정보정책

1) 소비자정보정책의 피료썽

소비자정보의 대표적 속성 인 비대칭성은 소비자정보 획득 시 장애요인으로 발생한다.
소비자정보정책은 불완전한 시장이 그 자체로서는 충분히 공급해 줄 수 없는 소비자정
보를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하여 주거나, 기업들로 하여금 이를 공급하도록 강제함으로써
불투명한 오늘날의 시장을 투명하게 한다는 점에서 이론(理論)바 투명정책이라고도 한다.
정보공급자와 수요자 간, 즉 사업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가 비대칭적으로 주어져 있는
경우, 사업자는 자신의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당시 제품 품질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소
비자는 대부분의 제품을 사용한 다음에야 품질평가가 가능해 소비자정보 격차는 더욱
심화된다 따라서 소비자정보를 갖지 못한 소비자 측의 입장에서 볼 때, 바람직하지 못
한 사업자와 거래를 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게다가 현대 시장경제의 여러 가지 속성 이 소비자의 정보비용을 점점 증가시켜 소비
자의 정보획득과 사용을 어렵게 한다. 이러한 시장의 조건하에서 개별 소
비자는 정보탐색 비용을 도저히 감당할 수 없으며 감당할 수 있다 하더라도 이는 사회
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막대한 자원의 낭비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
소비자정보정책에 의한 소비자의 정보탐색비용의 감소는 모든 소비자들이 정보탐색
을 활발하게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시장에 정보탐색자를 일정 수만큼 존재하게 한다. 또한 관련된 소비자정보가 존재한다 하더라도 정
보의 공공재적 속성 을 가져오는 비배타성과 비경합성 때문에 누군가 정보를 획득하여
제공해 주기를 원하고 스스로 이를 위한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으려는 성향을 가지므
로 시장을 통해서는 충분하게 공급될 수 없다.
더 나아가 소비자에게 필요한 모든 소비자정보가 주어진다 하더라도 개별 소비자에
따라 소비자정보를 처 리할 수 있는 능력에 차이가 있을 뿐 마니라 설사 정보처리능력이
있다 하더라도 시간적 제약으로 주어지는 모든 소비자정보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어
떤 시장이든지 소비자정보의 불완전성이 존재한다.소비자정보정책의 필요성과 유형 , 소비자정보정책의 필요성과 유형경영경제레포트 , 소비자정보정책 과 유형



소비자정보정책의 necessity 과 유형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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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정책의 피료썽과 유형

목차

소비자정보정책

Ⅰ. 소비자정보정책의 피료썽

Ⅱ. 소비자정보정책의 유형

1. 표시제도
식품영양표시제
판매가격표시제와 단위가격표시제
2. 품질인증제도와 등급사정
강제인증제도
임의인증제도
3. 상품비교테스트

bibliography
소비자정보정책

1) 소비자정보정책의 피료썽

소비자정보의 대표적 속성 인 비대칭성은 소비자정보 획득 시 장애요인으로 발생한다. 바로 이러한 점 때
문에 소비자정보정책이 필요한 것이다.
또한 시장의 구조나 경쟁정도도 소비자정보의 양과 질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이는 공급자로 하여금 더 많은 정보를 공급하게 하는 요인이 되며, 이렇게 제공된 추가
정보는 공공재적 속성 때문에 정보를 활발하게 탐색하지 않는 소비자에게도 시장의 완
전화에 기인한 외부적 이익(market perfecting external benefit)을 제공하게 된다


2) 소비자정보정책의 유형

소비자정보 관련 정부정책으로는 소비자정보공개를 위한 정책과 시장활동을 제한하는
규제, 소비자교육을 통한 소비자능력의 육성 등이 있다 이들은 서로 대체적인 경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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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정보정책의 necessity 과 유형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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