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 > 마케팅전문가

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전문가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16:18

본문




Download :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hwp




태조는 일찍부터 경유와 충담 등을 왕사로 삼고 현휘를 국사로 삼았으며 여러 고승을 우대하였다. 하지만 광종 이후에는 다시 보수적인 불교가 지배적인 위치에 오르게 되었으나, 광종의 선종과 교종의 통합운동은 한국사상사에 있어서 높이 평가할 만한 것이었다. 글안병의 칩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 ,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인문사회레포트 , 한국사상과 고려 불교

레포트/인문사회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

설명



다.


2. 이 글의 요약

* 고려 초기의 불교 형태
태조의 신앙 : 태봉국왕(泰封國王) 궁예(弓裔)의 신하였던 왕건(王建, 877~943)이 여러신하들의 추대로 고려의 태조가 되었다. 그 외에도 여러 사찰을 지었다. 목종 때는 태후 황보씨와 외족 김치양의 전회 세도 정치로 조정은 극히 문란하였다.
제3대 정종 : 정종 (定鐘, 946~949)는 선왕인 태조가 존숭하던 본을 그대로 따라 더욱 불교를 발전시켰다. 그러나 성종도 정월과 5월, 9월의 긴 달에는 도살을 금했던 것에서 보는 바와 같이 불교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었다. 태조는 또한 당시의 새로운 불교의 한 계통인 선종에만 유의한 것이 아니라, 전통적 불교인 교종에…(생략(省略)) 도 관심을 기울여 그 당시의 불교계 조화에 노력하였다. 그는 성종에 의하여 폐지되었던 연등회와 팔관회를 다시 부활 시켰다.
제7대 목종 : 목종 (穆宗, 997~1009)은 태조 이후 또다시 불사(佛事)를 크게 일으켰다.
광종은 서로 싸우고 있던 각 종파의 요점에 노력하던 중, 특히 당시 불교계의 가장 큰 assignment였던 선교의 융합에 유의하여 그 통합의 사상 체계로서 교종의 입장에서 선종을 포섭하는 천태종(天台宗)과 그와 반대로 선종의 입장에서 교종을 흡수하고 나아가 유학사상이나 노장사상까지도 통합하는 사상 체계인 법안종(法眼宗)의 도입에 크게 노력하였던 것이다.
제4대 광종 : 광종 (光宗, 949~975)은 대보은사를 궁궐 남쪽에 세우고, 불일사를 동쪽 교외에 세우며, 숭선사를 새로 짓는 등의 일을 하며 또한 958년에는 과거를 채택하였는데, 시부송 시무책등과 같이 진사를 뽑을 뿐 아니라 승과를 새로 두고 선사, 대선사, 중대사, 삼중대사 등의 계위(階位)도 만들었다.
제8대 현종 : 태랑원군 순이 김치양의 난을 모면하고, 즉위하여 제8대 현종(顯宗)이 되었다. 훈요 제2조에는 도선에 대한 언급이 있는데 도선의 속성은 김씨로 영암 사람이다. 그리하여 나라의 번영을 위해 더욱 불교 옹호에 힘쓰는 한편 만은 사탑(寺塔)을 세우고, 불사(佛事)를 크게 일으켰다. 진관사, 숭교사, 십왕사 등을 원찰로 창건하였다. 이처럼 왕건이 건설한 고려 왕조는 집권 초기부터 불교를 중시하여 외면상 불교 국가를 형성하였고, 더할 수 없는 불교 전성 시대를 이룩하게 되었지만은, 고려인들이 부처에게 복을 비는 타력적 신앙의 두드러진 현상이나, 지리 도참 신앙과 긴밀한 관계로 연결되는 현상은 이미 태조때 부터 비롯된 것이다. 훈요 2조의 도선의 참위설을 전적으로 믿고 후손들에게 이를 꼭 지키게 한 기록이 있다. 태조는 왕위에 오르자, 고려국을 건설하게 된 것은 오직 불법의 힘에 있었다고 믿고 깊이 불교에 귀의하였다.

한국사상과,고려,불교,인문사회,레포트

순서





%20고려의%20불교_hwp_01_.gif %20고려의%20불교_hwp_02_.gif %20고려의%20불교_hwp_03_.gif %20고려의%20불교_hwp_04_.gif %20고려의%20불교_hwp_05_.gif

Download : 한국사상과 고려의 불교.hwp( 11 )


1. 이 글의 목적

이 글은 우리의 歷史(역사)와 문화유산에 대한 올바른 재인식을 하게 하고 문화 민족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게 하려는 글쓴이의 목적을 본받아 우리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우리의 문화 전통을 먼저 알고, 이에 대한 생각을 해보기 위해 이런 글을 쓰게 되었다. 태조는 다른 한편으로는 백성들의 신앙을 근거로 하여 세속적인 왕권의 유지를 위해서 불교를 이용한 사실을 또한 간과할 수 없다. 이는 위로는 원효의 통불교 운동에 이어지고 아래로는 의천과 지눌의 불교 통합 운동에 연결된다는 歷史(역사)적 의의를 가진 것이었다. 즉위 원년 겨울에는 팔관회를 열어 연례행사로 삼고, 송악으로 도읍을 옮기고 열 개의 큰 사찰을 세웠으며, 또 불사와 탑상의 낡고 허물어진 곳을 다시 고쳤다. 왕건은 이 도선이란 사람으로부터 직접 설법을 들은 일은 없지만 사상적으로 영향을 많이 받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제6대 성종 : 성종 (成宗, 982~997)은 불교 사원 세력의 지나친 팽창을 경계하여 집을 버리고 사원으로 만드는 것을 금하였다.

마케팅전문가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