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광고의 시대별 변천사[1] > 마케팅전문가

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전문가

[리포트] 광고의 시대별 변천사[1]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6 14:10

본문




Download : [레포트] 광고의 시대별 변천사[1].hwp




이를 바탕으로 한 우리나라 1960년대/1970년대/1980년대/1990년대/2000년대 광고의 시대별 변천사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이를 바탕으로 한 우리나라 1960년대/1970년대/1980년대/1990년대/2000년대 광고의 시대별 변천사에 대하여 ...


광고의 시대별 변천사

























1. 서론

우리나라의 광고 歷史(역사)는 사단법인 한국광고단체 연합회에서 발해된 ‘한국광고 100년 상·하’를 보면 우리 광고 歷史(역사)를 다음과 같이 5단계로 구분하고 있다아
1. 1886년 최초의 신문광고가 나온 이우 1910년 한일 합방까지의 근대광고 정차기 (구한말시대)
2. 1910년 한일합방 이후 1945년 광복에 이르는 시대 (일제시대)
3. 1945년 광복에서 1959년까지의 인쇄광고시대
4. 1959년에서 1981년까지의 인쇄·전파광고시대
5. 1981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컬러광고시대
우리나라에 텔레비전 광고가 도입된 지 40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텔레비전과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결합된 텔레비전 광고는 전 광고 산업에서 막강한 위치를 차지하는 경이적인 발전을 했다.

2. 본론

?1960년대 광고의 특징(제품槪念시대)









우리나라 60년대 광고의 특징은 위의 광고 문구들에서 알 수 있듯이, 자신들의 상표를 강조하기 위해 연호와 최고의 수식어를 동반하여 적나라하게 단도직입적으로 선전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샘표 간장, 말표 고무신, 왕자표 신발 등이 그 예이다.
광고의 대중 문화적 질을 생각한 창조적이거나 설득의 테크닉, 이미지 표현의 차별화 등의 고도의 경쟁책략 요소들을 강구하지 않고서도 얼마든지 상품 출시의 단순정보만 고지시킴으로써 공급자가 판매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던 시기가 바로 60년대까지였던 것이다. 자료에도 나와 있듯이, 상품에 대하여서 직접적인 선전이 주를 이루는 시대였다.
70년대에 접어들면서 우리나라의 광고는 그야말로 비약적인 발전을 하기 시작했다.
어떻게 하면 광고를 좀 더 재밌게 만들까를 사람들은 연구하기 시작했다. 농심의 형님 먼저, 아우 먼저도 이 무렵의 히트작 중 하나이며, 오란씨의 하늘에서 별을 따다-로 시작되는 윤석화 CM song도 이 무렵의 것이다. 따라서, 60년대의 광고는 상품의 특징 및 advantage(장점) 이 아닌, “뭐 뭐 하면 뭐”라는 식의 상표 및 상품 알리기의 특징이 있었다.

?1980년대 광고의 특징 (마케팅槪念 시대)
6,70년대의 광고책략은 제품의 특징을 전달하는 정보위주의 광고였다고 한다면,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감성마케팅적인 광고로, 이미지화, 고급화, 상징화
[리포트] 광고의 시대별 변천사[1]
[리포트] 광고의 시대별 변천사[1]


레포트,광고,시대별,변천사,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 광고의 시대별 변천사[1] , [레포트] 광고의 시대별 변천사[1]경영경제레포트 , 레포트 광고 시대별 변천사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레포트] 광고의 시대별 변천사[1].hwp( 65 )



설명


다. 그만큼 시장 환경 자체가 복잡 다원화되면서 공급자 주도형의 일방 통행적 커뮤니케이션 체제가 소비자 선택권의 시장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당시에는 치약도 ‘럭키치약’ 하나가 시장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의 전부였으며, 자동차로 말하면 새나라 자동차 이외의 차가 없었던 까닭이다. 예를 들어 `무궁 무궁 무궁화표` `A ABC가 최고야` 등 근거 없이 자기들의 상품이 최고라고 소리치고 있다아 또 상품의 이름을 정할 때 오늘날과는 달리 무슨 무슨 표라고 명명했다.


순서




[레포트]%20광고의%20시대별%20변천사[1]_hwp_01_.gif [레포트]%20광고의%20시대별%20변천사[1]_hwp_02_.gif [레포트]%20광고의%20시대별%20변천사[1]_hwp_03_.gif [레포트]%20광고의%20시대별%20변천사[1]_hwp_04_.gif [레포트]%20광고의%20시대별%20변천사[1]_hwp_05_.gif [레포트]%20광고의%20시대별%20변천사[1]_hwp_06_.gif


광고의 시대별 변천사

1. 서론

우리나라의 광고 歷史(역사)는 사단법인 한국광고단체 연합회에서 발해된 ‘한국광고 100년 상·하’를 보면 우리 광고 歷史(역사)를 다음과 같이 5단계로 구분하고 있다아
1. 1886년 최초의 신문광고가 나온 이우 1910년 한일 합방까지의 근대광고 정차기 (구한말시대)
2. 1910년 한일합방 이후 1945년 광복에 이르는 시대 (일제시대)
3. 1945년 광복에서 1959년까지의 인쇄광고시대
4. 1959년에서 1981년까지의 인쇄·전파광고시대
5. 1981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컬러광고시대
우리나라에 텔레비전 광고가 도입된 지 40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텔레비전과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결합된 텔레비전 광고는 전 광고 산업에서 막강한 위치를 차지하는 경이적인 발전을 했다.

?1970년대 광고의 특징

진정한 의미에서 한국광고의 현대화는 1970년대를 기점으로 해서 이루어졌다고 한다. 왜냐하면, 그 이전까지의 광고는 표현 형식상 비록 현대적인 구도를 지녔다고 하더라도 국내의 산업발전 단계에 따른 시장구조 자체가 공급자 주도형의 시장으로서 단순 차원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또한, 60년대의 광고는 무엇보다도 60년대 박정희 정권의 경제개발 5개년에 힘입어, 급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급속한 도시성장 및 산업화로 인해, 수요보다는 공급이 많았던 시대였기에, 지금처럼 광…(skip) 고로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해 굳이 노력하지 않아도 잘 팔리는 시기였다. 또한 70년대에 태동하기 시작한 우리 것에의 자의식 바람과 함께 우리 것, 서구식 균형논법을 접목 시킨 이른바 뿌리 깊은 나무의 카피 주도형 광고가 한 시절을 풍미하면서 젊은 지식계층의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했다.

마케팅전문가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