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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이집트복식사, 영화 `이집트왕자`보고 복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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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3-14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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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이집트 복식 - 영화 `이집트 왕자`』
1. 이집트 복식의 특징
이집트의 복식은 파라오라는 신성한 왕을 중심으로 한 권력표시의 상징.
넓고 긴 우아한 드레이퍼리형 의복이나 거대한 가발과 머리장식, 신체의 곳곳에 착용한 금속 장신구 등이 이러한 심리를 반영.
뜨겁고 건조한 기후.
개방적 형태의 복장, 신체의 일부에 걸치거나 전체에 헐렁하게 둘러 입는 식의 의복형태.
다산숭배.
의복의 허리윗쪽, 앞의 아랫배를 지나도록 둘러 입어 배가 노출.
얇고, 가볍고, 통기성, 흡습성이 좋아 나일강 유역의 뜨겁고 건조한 아열대성 기후에 적합한 `린넨(linen)`을 의복의 주 재료로 사용.
로인 클로스(loin cloth)
남녀의 기본적인 복식, 허리에 두루는 단순한 형태로 거들이나 벨트로 매어 착용. 시대나 신분에 따라 길이나 감는 방법에 차이가 있음.
-노예계급 : 거의 나체이거나 간단한 로인 클로스로 한정.
신분이 낮은 사람 : 단순히 옆으로 감은 것.
왕 : 주름을 많이 잡고, 앞에는 금으로 만든 장식.
고관 : 앞에 주름 잡은 에이프런(트라이앵귤러 에이프런)을 덧 입음.
-신왕국시대 : 상류계급에서 칼라시리스 착용.
화장.
눈을 `나일블루`라는 청색으로 그려 더욱 시원하게 보이도록 함.
샌달
염색한 가죽에 보석을 장식하거나 종려나무로 만들기도 했으며, 형태는 남녀의 구별이 없었고, 사제는 파피루스로 만든 샌달을 신었음.

2. 영화를 통해 본 이집트 복식의 종류 및 형태적 특성(特性).
1) 의복
로인 클로스(loin cloth)
이집트 남녀의 가장 기본적이며 대표적인 의복.
바느질을 하지 않고 천을 그대로 허리에 둘러, 그 끝을 허리에 끼워 넣거나 끈으로 천 위를 돌려매어 고정. 노동이나 무용 등 활동을 많이 해아 할 때 이용.


쉔티(Shenti) : 일반 남녀가 입었던 로인 클로스의 일종.
후기에 킬트가 나타나면서 노예계층에…(생략(省略)) 서 주로 착용.


☜노예들이 입은 로인 클로스.
길이가 짧아 엉덩이만을 간단히 둘러입은 모습.
파뉴(Pagne) : 왕족의 남자들이 착용한 로인 클로스나 킬트를 총칭.
길이가 허리에서부터 허벅지, 발목까지 등 다양.
일반인의 것 보다 재로가 더욱 고급스러움. 태슬(tassel)이 달린 허리띠나 직사각형의 장식판인 쉔도트가 장식.

☜람세스와 모세가 착용한 파뉴.
앞으로 둘러매어 남는 부분을 잘 정돈하여 삼각형 모양으로 늘어뜨림. 삼각형 모양에는 태양을 숭배하는 이집트인들의 사상이 반영.

쉬스 스커트(Sheath Skirt)
쉬스 드레스(sheath dress)라고도 하는 어깨 끈이 달린 긴 스커트.
주로 여자가 착용.
재료는 두꺼운 린넨이나 울에 자수를 하거나 구슬로 장식, 또는 가죽을 사용.

☜벽화에 그려진 쉬스 스커트를 입은 여자의 모습.
스커트 허리를 가슴 밑, 즉 하이 웨스트(high waist)로 하여 유방이 그대로 드러난 모습이다.
튜닉 위에 간단히 허리띠를 매거나, 머리에 두건을 쓰기도 한다.

왕비가 착용한 쉬스 스커트. ☞
몸에 밀착되는 스타일의 쉬스 스커트 위에 반투명한 칼라시리스를 착용.
튜닉(Tunic)
남녀 모두 착용했던 T자형 의복.
짧은 소매가 달린 길고 헐렁한 잠옷과 비슷한 형태로 무릎에서부터 발목까지 길이가 다양하다. 영화 속에서 모세는 튜닉 위에 앞이 트인 외투를 하나 더 걸치고 있는데, 이 외투에는 어깨부터 아랫방향으로 세로선 장식이 되어 있다아

칼라시리스(Kalasiris)
직조법이 발달된 신왕조 시대의 옷으로 얇고 고운 린넨으로 만들었음.
간단한 튜닉형. 재단이나 봉제방법이 고대 이집트의 다른 의복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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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서 히브리인들은 주로 튜닉을 착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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