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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SCM 적용事例분석과 그 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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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3-08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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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완성조립공장(TRIM-SHOP)
차체조립이나 도장작업을 거친 차체를 차내부 조립을 위해 컨베어에 투입시켜 트림 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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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공작가공공장
엔진, 트렌스밋션, 엑슬을 조립하는 공장을 말하는데 소재공장의 부품을 공급받아 기계가공 및 부품 조립공정을 거쳐 조립을 완성시킨다.

(2) JIT 시스템 도입
1) 제조 공정
현대자동차의 제조공정은 소재를 생산하는 주/단조 공장으로부터 부품을 가공, 조립하는 엔진 공장을 거쳐서 의장 공장으로 제공되어 완성차가 생산된다. , 현대자동차 SCM 적용사례분석과 그 효과경영경제레포트 , 현대자동차 SCM 적용사례과 그 효과





다. JIT를 가장 먼저 시작한 크라이슬러의 경우 기존의 EDI네트워크 기반이 구축되어 있는 상황에서 JIT를 정착시키는데 4년 이상 소요되었다.
AIAG는 생산자동화와 IOS(Inter Organizational Systems)를 위한 표준화를 추진함으로써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자동차업계의 재고비용과 물류비용을 절감하는데 우선순위…(省略) 를 두었다. JIT는 단순히 IOS사용이나 물류흐름의 절차변경을 넘어서서 기존의 부품공급업체와 새로운 관계를 정립하고 부품의 불량률을 낮추며 생산 공定義(정의) 안정화를 이루는 등 물류흐름을 바라보는 마인드의 일대 전환이 이루어져야만 가능한 혁신이다. 해외 자동차 기업에 대한 미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1981년 미국의 자동차 3사 (제너럴모터스, 포드, 크라이슬러) 는 AIAG (Automotive Industry Action Group)라고 불리는 비영리 조직을 설립하여 자동차 3사와 부품공급 업체들간의 유기적인 협력과 물류관리혁신을 통하여 해외, 특히 일본 자동차 메이커에 대한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업계 전체를 대상으로 JIT (Just-In-Time)에 대한 연구와 홍보를 병행하며 JIT를 위해 필요한 IOS표준화를 추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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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DY 공장
PAINT 공장
소 재
PRESS 공장
의장(TRIM)
공장
검 사
합 격
공 작


①단조 및 주조공정
소재공장이라 하며 자동차용 엔지, 트렌스밋션(T/M) 엑슬(AXLE)을 생산하기 위한 소재부품을 단조 작업형태로 생산하는 공장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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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SCM 적용事例분석과 그 효능

현대자동차 SCM 적용事例분석과 그 효능



<현대자동차 SCM 적용사례(instance)분석>



1. 현대자동차 SCM 업무흐름도

2. Just-In-Time 시스템
(1) Just-In-Time의 배경
(2) JIT 시스템 도입
(3) 현대자동차 JIT시스템의 적용效果(효과)
(4) JIT생산시스템을 도입한 후에 적용상의 問題點

3. 현대자동차 종합물류업체 글로비스 분석
(1) 국제물류
(2) 국내물류
(3) 물류네트워크

4. Glovis 물류시스템
(1) 시스템 개요
(2) iTMS
(3) GOALS
(4) WMS

5. 현대자동차의 SCM 구현 개발 전과 후 비교





1. 현대자동차 SCM 업무흐름도

현대자동차 업무흐름에 의한 시스템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6개의 영업별 시스템, 즉 기술정보관리, 가격관리, ORDER 관리, 재고정보관리, 부품 발주 및 조달 관리, 부품 센터 관리로 공급망 관리가 구축되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아

<현대 자동차 업무 흐름도>


2. Just-In-Time 시스템
(1) Just-In-Time의 배경
미국의 자동차 산업은 197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에 들어와 일본과 유럽 자동차 업계의 북미시장진출과 시장잠식으로 위협을 받게 되었다.
JIT는 자동차 생산에 필수적인 부품을 공급하는 협력업체와 자동차 메이커를 IOS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자동차 부품의 재고비용과 부품구입에 관련된 거래비용을 줄이기 위해 도입되었다. 주로 엔진, 트렌스밋션, 엑슬 등을 생산한다. 자동차 제조공정은 아래와 같다. 우리나라에서도 자동차 및 전자산업분야에서 JIT를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으나 미국 내 JIT 도입에 비해 그 效果(효과)가 뚜렷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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