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한국의기업가정신변천 > 체험단마케팅

본문 바로가기


체험단마케팅

[경제]한국의기업가정신변천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9-06 16:22

본문




Download : [경제]한국의기업가정신변천.hwp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기업가 정신의 定義(정의)를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기업가정신은 ??현재 통제할 수 있는 자원에 구애받지 않고, 기회를 포착하고 추구하는 방식(The pursuit of opportunity without regard to resource currently controlled)??이라고 定義(정의)될 수 있다 관료주의적인 조직에서는 먼저 보유 자원을 파악하여, 기존자원을 활용하는 범위

경제,한국의기업가정신변천,경영경제,레포트

[경제]한국의기업가정신변천_hwp_01_.gif [경제]한국의기업가정신변천_hwp_02_.gif [경제]한국의기업가정신변천_hwp_03_.gif [경제]한국의기업가정신변천_hwp_04_.gif [경제]한국의기업가정신변천_hwp_05_.gif [경제]한국의기업가정신변천_hwp_06_.gif


[경제]한국의기업가정신변천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경제]한국의기업가정신변천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19세기에 들어와 Jea…(drop) n B. Say는 이 定義(정의)에 생산의 기능을 첨가하였다.

Ⅱ.본론
기업가(entrepreneur)란 단어의 어원은 불란서어인 entrepreneuriat이며 이것은 ‘일을 맡는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1. 기업가정신(Enterprenurship)의 定義(정의)
기업가정신이라는 용어는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에 의해 사용되어 왔으나, 아직 공통된 정확한 定義(정의)는 없는 실정이다. 그리고 21世紀에 바람직한 기업가 정신을 기술하고자 한다. 예를 들자면 18세기 Richard Cantillon은 기업가정신을 불확실한 가격에 상품을 구입하여 불확실한 가격으로 팜으로써 발생하는 위험의 부담으로 定義(정의)하였다. , [경제]한국의기업가정신변천경영경제레포트 , 경제 한국의기업가정신변천

[경제]한국의기업가정신변천


다. 다만 지금까지 학자들이 내린 定義(정의)들을 검토할 때 크게 두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첫째, 기능적 접근에 의한 定義(정의)로서 기업가 정신의 경제적 기능에 초점을 맞추었다.
기업가정신이란 위험부담과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전제로 하여 가치있는 그 무엇을 새로이 창조하는 과정이다. 또한 이러한 점을 요약하는데에 주요 example(사례) 를 열거하고 실제 체험해 봄으로서 논증을 확실히 밝히고자 한다.
또한 Kao는 다음과 같이 `가치창조의 행동`을 定義(정의)하였다. 즉 기업가는 자본가와 달리 생산의 기능을 담당함으로써 이윤을 창출한다고 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기업가의 定義(정의) 및 중요성을 요약하고 창조성과 기업가 정신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한다. 과거 세계사에 유례를 보기 드문 고도성장의 원동력은 모험적 사업활동을 통해 새로운 산업과 시장을 개척했던 창업기업가들의 기업가정신이라고 한다면, 이제 고도성장시대의 기업가정신을 창조적으로 계승하는 무한경쟁시대의 기업가정신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기업가 정신이란 사업기회의 인지, 위험부담의 적절한 관리, 적절한 자원동원의 기술을 통하여 가치를 창출하려는 시도이다. 예를 들자면 성취욕구, 자유실천의지, 위험감수성향 등 심리적 characteristic(특성)을 강조하기도 하였으며, 가정環境(환경)과 교육수준 등 사회적 배경요인을 중시하였다. 우리 나라 경제성장에 있어 기업이 담당하는 역할과 그 비중은 실로 막중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고도성장시대에 우리나라의 창업기업가들이 보여줬던 왕성한 기업가정신이 IMF 이후 크게 퇴조하였다. 실제로 기업가정신을 기업가의 인간적 characteristic(특성)을 배제한 채 경제적 기능만으로 定義(정의)하기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 또한 기업가의 개인적 characteristic(특성)만으로 기업가정신을 이해하기에는 복잡한 현실을 충분히 說明(설명) 하기 어렵다.설명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경제]한국의기업가정신변천.hwp( 58 )









Ⅰ.서론
최근 우리 나라의 경제는 제2의 IMF의 위기에 직면하여 있다 이러한 이유 중 하나가 우리 나라 경제발전의 원동력이었던 ‘기업 하려는 의지’의 약화이다. 그들은 기업가정신을 가치있는 무엇인가를 창조하는 과정으로 보았다. 최근 이러한 問題點을 인식하여 보다 종합적으로 기업가 정신을 說明(설명) 하려는 시도가 있다 예를 들자면 다음은 Hisrich 와 Brush 의 定義(정의)이다. 즉 제품혁신 생산공정혁신, 시장혁신, 생산요소혁신 조직혁신 등 다양한 혁신을 담당하여야 하는 것이 기업가의 key point(핵심) 역할이라고 간주하였다.
그런데 위의 두 가지 定義(정의)방법은 각기 advantage(장점) 과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어느 한 접근방법이 우월하다고 할 수 없다.
IMF 위기 이후의 한국경제가 순항하기 위해서는 종래의 기업가정신에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기업가의식으로서 종래의 재벌경제에 대신할 수 있는 새로운 경제패러다임1) 구축의 기반이 될 신 기업 가상이 절실하다.
둘째, 기업가의 개인characteristic(특성)으로써 기업가정신을 定義(정의)하였다; 이러한 定義(정의)는 개인기업가의 사회심리적 characteristic(특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체험단마케팅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