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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Japan의 자전거 문화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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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8-09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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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서는 자전거의 교통수단 분담률이 27%까지 이르는 곳이 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1.2%의 수준밖에 미치지 못한다.
1994년도에는 120만 여대를 생산하여 세계 주요 자전거 생산국이 되었으며, 차종도 실용차 중심에서 레져용 등으로 다양화되었고 수출도 많이 하고 있따
그러나 차차 자전거 생산국으로서의 입지는 매우 좁아지고 있따 이는 높은 인건비로 이해 경쟁력이 없어져서 생산기지의 해외이전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따 또 고 급자전거나 부품의 연구개발투자에 등한시한 책임도 크다고 할 수 있따
국내의 자전거는 70~80년대 교통, 운송수단으로서의 중흥기를 거쳐 자동차의 대중화에 밀려 쇠퇴기를 맞는가 싶더니 최근 레져, 스포츠로써의 폭발적인 인기와 자연보호, 환경보존등의 시대적 상황, government 의 자전거 전용도로 및 경륜시행 등과 맞물려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따 업계일각에서는 국민소득과 레져, 스포츠文化(culture) , 교통문제, 환경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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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Japan의 자전거 문화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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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해외에서는 자전거의 교통수단 분담률이 27%까지 이르는 곳이 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1.2%의 수준밖에 미치지 못한다.
그것이 계기가 되어 차츰 한 대씩 들어오게 되었는데, 1903년 가을에는 조정이 관리들을 위해 1백대의 자전거를 도입했던 것으로 미루어 보아 자전거의 의식이 호전되었음을 알 수 있따 그 후 자전거는 교통수단으로, 그리고 운반수단으로 그 사용이 크게 늘어났다. 굴곡이 많은 길을 종횡무진으로 달리는 이자전거는 심지어 ‘자행차’ 또는 ‘축지차’ 라는 별명까지 생겨 큰 화제거리가 되었던 것이다.
우리나라에 자전거가 언제 처음 들어 왔는지는 확실치 않으나. 우리나라 자전거사에서 가장 빛나는 이름은 엄복동 선수이다. 통 타이어를 사용한 이 자전거는 배우 엉성하였지만, 당시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었다.

Ⅱ.내용

1.한일의 자전거 역싸
①.한국 자전거의 역싸
.첫번째 자전거 가설
우리나라에서 자전거가 언제 처음으로 사용되었는지는 확실히 알 수 없지만 개화기 였을 것이라고 추측되고 있따 일설에 의하면, 고희성이 1896년에 장안 거리를 자전거를 타고 다닌 것이 처음이라고도 하고 1896년 서재필 박사가 독립문 신축현장을 갈 때 처음으로 탔다는 설도 있고 선교사들이 처음으로 들여왔다는 설도 있따 이때 사람들은 자전거를 ‘괴물차’ 혹은 ‘나르는 새’ 라느니 하며 신기하게 여겼다고 한다.한국과 Japan의 자전거 문화 分析(분석)



:자전거 文化(culture) :
[自車文化]
목차

Ⅰ.서론
자전거 文化(culture) 를 선정한 이유

Ⅱ.내용

1.韓日의 자전거 역싸
①.한국 자전거의 역싸
②.日本 자전거의 역싸

2.韓國과日本의 자전거 정책비교
①안전수칙및규정
②교통표지판
③주차관리시스템

3.자전거의 안전을 위한 improvement점

Ⅲ.단어요점

Ⅳ.느낀점

ⅴ.출처

Ⅰ.서론
자전거 文化(culture) 를 선정한 이유
자전거로 학교나 출퇴근 하는 일은 우리나라의 현실로써는 꿈만 같은 일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는 앞으로도 풀어나갈 숙제이다.
도로변에서 자전거를 이용하기에는 불편함도 있고 위험요소가 많다. 자전거 보급률 세계2위의 日本 을 보더라도 자전거 보유율이 1.7명당 1대에 비해 우리나라는 7명당 1대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도로변에서 자전거를 이용하기에는 불편함도 있고 위험요소가 많다.
그 무렵 약 2년이 지난 1898년 윤치호가 하와이로부터 도입해 왔는데 이것이 두 번째이다.

우리나라에서의 자전거 제조는 수리용을 주로한 부품의 생산에서 스타트되어 1950년대 후반에 이르러 생산이 본격화되었다. 자전거 보유율에 걸맞게 日本 에는 자전거 주차장이 설치되어있는 기차, 전철역이 1만여 곳으로 모두 3백7십만 여대를 수용할 수 있따 그에비해 우리나라는 그런 여건이 절실히 필요하다. 국내의 자전거 제조는 1950년까지는 부품 제작 과정에 머물러 있다가 5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인 생산이 이뤄져 주요 생산국이 되었다. 엄…(생략(省略)) 복동은 일제 시대에 日本 인을 누르고 국내의 각종 경기 대회에서 우승함으로써 명성을 떨쳤다.
1928년 미국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서 세브란스 의학전문학교 교수로 있던 이용설은 여가 선용으로 자전거를 타고 다녔다고 한다. 자전거 보급률 세계2위의 日本 을 보더라도 자전거 보유율이 1.7명당 1대에 비해 우리나라는 7명당 1대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자전거 보유율에 걸맞게 日本 에는 자전거 주차장이 설치되어있는 기차, 전철역이 1만여 곳으로 모두 ...



:자전거 文化(culture) :
[自車文化]
목차

Ⅰ.서론
자전거 文化(culture) 를 선정한 이유

Ⅱ.내용

1.韓日의 자전거 역싸
①.한국 자전거의 역싸
②.日本 자전거의 역싸

2.韓國과日本의 자전거 정책비교
①안전수칙및규정
②교통표지판
③주차관리시스템

3.자전거의 안전을 위한 improvement점

Ⅲ.단어요점

Ⅳ.느낀점

ⅴ.출처

Ⅰ.서론
자전거 文化(culture) 를 선정한 이유
자전거로 학교나 출퇴근 하는 일은 우리나라의 현실로써는 꿈만 같은 일일 것이다. 언젠가 우리나라도 선진국처럼 자전거로 위험부담 없이 마음껏 사용 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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