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 - 통신언어에 대한 연구 > 체험단마케팅

본문 바로가기


체험단마케팅

매체언어 - 통신언어에 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6-24 08:09

본문




Download : 매체언어 - 통신언어에 대한 연구.hwp






2.1.2. 통신언어의 발생原因

문자 언어와 음성 언어라는 두 가지 속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컴퓨터 통신 언어는 일상 생활의 언어 형태와 다른 모습을 띠게 되는 경우가 많다. 영역화 된 관계 망에서 개인의 정체성을 숨기기는 어려운 일이지만 사이버 공간 안에서는 자신이 얼마든지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날 수 있다

Download : 매체언어 - 통신언어에 대한 연구.hwp( 83 )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1조-통신매체언어
설명


1조-통신매체언어 , 매체언어 - 통신언어에 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다.

매체언어 - 통신언어에 대한 연구
순서






1. 서론

1.1. 연구목적 및 연구범위
1.2. 선행연구 검토 및 문제제기

2. 본론

2.1. 통신언어의 definition 과 발생原因
2.1.1. 통신언어의 definition
2.1.2. 통신언어의 발생原因
2.2 통신언어의 일반적 특징
2.3 통신언어의 언어적 특징
2.3.1. 형태상 특징
2.3.2. 어휘상 특징
2.3.3. 그 밖의 특징
2.4. 통신언어의 drawback(걸점)
2.4.1. 내용상의 문제
2.4.2. 형식상의 문제
2.4.3. 일상 언어로의 사용
2.5. 통신언어의 가치
2.5.1. 긍정적인 측면
2.5.2. 부정적인 측면
2.6. 바람직한 통신언어 사용을 위한 대책
2.6.1. 통신언어에 대한 올바른 시각
2.6.2. 학교교육을 통한 대책
2.6.3. 사회교육을 통한 대책

3. conclusion

* Reference List



2.1. 통신언어의 definition 과 발생요인

2.1.1. 통신언어의 definition

통신인구가 급증하면서 언어 생활에서도 기존의 언어 culture와는 다른 언어culture가 생겨나고 있다 컴퓨터 통신 이용에 사용되는 언어를 컴퓨터 통신 언어라 하는데 흔히 컴퓨터 통신의 대화방이나 전자우편, 게시판 등에서 사용되며 이 언어들은 일상 생활 속에서의 언어와는 다소 차이가 나기 때문에 현실 생활에서 사용되는 언어와 구별하여 명명한다. 컴퓨터 통신 언어가 생겨나게 되는 原因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다음과 같이 크게 네 가지로 原因을 요약해 보았다. 컴퓨터통신에서의 대화는 탈영역적인 사이버 공간에서 소통된다 대화방은 이용자들에게 어떠한 권위나 소속감, 책임감이 필요하지 않은 자유로운 공간이다. 이용욱(1997:14)은 컴퓨터통신 언어를 전자언어(Electronic Language)라 명명하고 그 definition 을 90년대 들어 급속도로 보급되기 처음 한 개인용 컴퓨터(PC)의 등장으로 인해 글쓰기environment자체가 펜과 원고지에서 키보드와 모니터로 전환되기 처음 하였고 이 같은 變化를 맥락 화시키기 위한 전자 와 언어 의 합성어라고 했다. 따라서 컴퓨터 통신 언어는 문법이 무시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러한 탈 영역화는 권위나 소속감, 책임감으로부터 해방된다는 점 말고도 익명성을 보장해주는 역할도 동시에 수행한다.
첫째, 컴퓨터 통신이라는 매체가 가지는 特性으로 인한 …(생략(省略)) 原因이다.

체험단마케팅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