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람시의 공산주의 당 理論(이론) > 체험단마케팅

본문 바로가기


체험단마케팅

그람시의 공산주의 당 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17 05:15

본문




Download : 그람시의 공산주의 당 이론.hwp




기존 우리는 부르주아 혁명과는 틀리게 공산주의 혁명은 정치혁명이 혁명의 완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혁명의 시작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말해왔다. 러시아의 경우 전자와 후자사이의 타협의 여지는 거의 없었으며 전자를 택하는 것은 혁명의 유산 혹은 혁명운동의 단절을 가져올 수 밖에 없었기 때문에, 당면의 해결해야할문제는 항상 국가권력의 타도에 맞추어 질 수 밖에 없었다. 그들은 힘과 동의, 권위와 헤게모니, 폭력과 문명, 개인적인 계기와 보편적인 계기, 선동과 선전, 전술과 전술 등의 차원이다. 그람시는 발달된 자본주의국가에서 국가권






그람시,공산주,당,이론,인문사회,레포트
다. ③ 만약 대중폭동의 물결이 공산주의라고 자칭하는 사람들의 손에 권력을 부여한다 할지라도 그런 일 자체는 프롤레타리아 혁명, 공산주의혁명이 아닌 것이다.

① 부르주아 국가의 전복을 제안하고 그 목적을 달성한다고 해서, 그것이 반드시 프롤레타리아 혁명, 공산주의 혁명인 것은 아니다.

이러한 그의 언급은 위에서 서술한 건설적 측면의 강조 외에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공산주의 혁명에 있어서 사회혁명과 정치혁명의 관계에 대한 혁신된 관점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이탈리아의 경우 국가권력의 장악과 함께, 현재 일정정도 발달한 자본주의적 생산력을 사회주의적인 것으로 바꾸어 나가는 작업이 동시에 추진될 수 있었다. ② 또한 부르주아지의 정치적 권력을 수행하는 중앙政府(정부)의 수단인 대의기관이나 행정기구를 파괴할 것을 제안하고 그런 목적을 달성한다고 해서 그것 역시 프롤레타리아혁명, 공산주의혁명인 것은 아니다.

위의 언급은 우리가 갖고 있던 관점상의 key point(핵심) 을 그대로 이어받고 있다.

이중적 관점은 가장 초보적인 것으로 부터 가장 복잡한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원들로 나타난다.그람시의 공산주의 당 이론 , 그람시의 공산주의 당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그람시 공산주 당 이론


그람시의 공산주의 당 理論(이론)


순서

설명
%20공산주의%20당%20이론_hwp_01_.gif %20공산주의%20당%20이론_hwp_02_.gif %20공산주의%20당%20이론_hwp_03_.gif %20공산주의%20당%20이론_hwp_04_.gif %20공산주의%20당%20이론_hwp_05_.gif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그람시의 공산주의 당 이론.hwp( 46 )


그람시의 공산주의 당 理論(이론)



그람시의 공산주의 당 이론(理論)

1. 공산주의에 그람시의 사고

이전의 혁명가와 다르게 그람시는 혁명에 있어서 파괴적인 것보다는 건설적인 측면에 항상 관심을 가져왔다.

2. 이중점 관점

그람시 사상을 이해하는데 유용한 출발점은 당이 취해야 할 ‘이중적 관점’에 관한 槪念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는 민주주의적 전통과 일정정도 자본주의가 발달한 이탈리아라는 조건속에서 그가 혁명운동을 하고 있었다는 사실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 이러한 제 조건이 그람시에게 있어서 건설적인 측면에 강조점을 두게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이중적 관점에 대한 연구는 1차대전이후 혁명의 기운이 쇠퇴하고, 현대 자본주의의 발전에 따라 혁명당이 직면하게 된 해결해야할문제를 심각하게 재평가하려고 하면서 나타나기 시작한다. 즉 사회혁명의 과정이 정치혁명에 힘을 부여하고, 정치혁명의 성공이 사회혁명을 가속화시키는 변증법적인 관계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혁명은 그것이 이제까지 자본가계급이 지배해왔던 사회 내에서 발전되고 있었던 힘, 즉 프롤레타리아적 공산주…(To be continued ) 의적 생산력을 해방시켜야만 프롤레타리아 혁명, 공산주의혁명이 되는 것이다. 다음은 그람시의 공산주의에 대한 생각을 가장 집약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이러한 관점은 이후 시민(市民)사회론, 진지전槪念, 헤게모니론 등으로 정식화되게 된다된다. 후진 자본주의 국가인 러시아의 경우, 사회주의적 생산관계를 즉각적으로 형성할만한 생산력발전이 담보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혁명은 생산과 분배의 관계 속에서 어떤 새로운 질서를 구성하는 데에 필요한 꾸준하고도 조직적인 작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프롤레타리아적, 공산주의적 힘을 증진시키고 체계화시켜야만 프롤레타리아혁명이고 공산주의 혁명인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본주의적 생산력 발전을 담보하는 것은 두가지 경로에서 가능한 것인데, 하나는 러시아에서 자본주의적 요소가 발전하기를 기다리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일단 정치권력을 장악하고, 프롤레타리아 政府(정부)에 의하여 생산력 발전을 추진하는 것이다. 하지만 한발자욱 더 나아가고 있는 것은 바로 부르주아 사회 속에서 공산주의적 질서를 창출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이론(理論)적으로 두가지의 기본적인 차원으로 환원될 수 있으며 마키야벨리의 센토-반인반수- 즉, 반은 짐승이고 반은 사람인 두가지 속성과 관련된다된다.

체험단마케팅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