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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6시그마 事例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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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17 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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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단계별 Tollgate 이행을 점검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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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6시그마의 내용과 비젼 등 KT 6시그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반면 Top-Down 접근법은 전사 경영전술의 달성을 goal(목표) 로 하며 회사의 전술 방향성과 일치된 assignment 및 여러 부서에 걸쳐 assignment범위가 횡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Cross-Functional한 assignment를 도출하는 데 용이하며 assignment의 수준 차이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2)식스시그마 추진 체계
① 기획단계: assignment를 선정하여 확정된 후에는 직원들이 직접 assignment를 수행하고 성과 발표회를 가지게 된다된다. 그리고 고객의 소리를 analysis한다. 하지만 assignment별 수준 차이가 있고 부서별로 제한된 프로세스 범위에 따른 assignment의 중복성 및 개선활동效果가 분산되는 단점이 있다.
3 차 웨이브까지의 goal(목표) 가 밑으로 부터의 혁신이었다면, 올 해부터 본격화되는 4차 운동은 사업부서별로 금년도 경영전술을 전국 지사 등 하부 조직과 연계하는 위로부터의 혁신이 point이다. 이렇게 KT는 Top-Down과 Bottom-Up 접근법 모두를 사용하여 도출한 assignment들을 통합하고 최종적으로 전사 assignment Pool을 구성한다. KT는 Top-Down 접근법을 통해 assignment후보를 도출하여 1차 평가를 통해 식스시그마 assignment로 부적합한 assignment를 제외하고, 2차 평가에서는 매트릭스 analysis으로 기대성과가 낮고 실행이 어려운 assignment를 제외시켜 최종적으로 Top-Down assignment 후보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접근법은 특정 경영environment(환경) 의 이슈에 집중할 수 있는 advantage이 있는 반면, 현업 부서의 참여가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다.
② change(변화)관리: 교육 및 교재개발 후 change(변화)관리에 대한 실행전술을 세운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assignment 관련 담당부장 및 직원들이 assignment를 검토하며 중복 assignment 통합, 새로운 assignment 추가, 기존 assignment 수정 등의 작업이 이루어진다.


-참고
GB( 그린벨트)란 일종의 식스시그마 자격증으로, BB(블랙벨트)와 MBB(마스터블랙벨트)의 하부 단계. 블랙벨트는 assignment수행의 assignment리더(Full Time)로 식스시그마 기법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이고, 그린벨트란 assignment수행의 assignment리더로, 업무개선 assignment수행 또는 BBassignment 팀원으로 활동하는 개선 실천가다. Bottom-Up은 부서의 전술assignment와 point 성과 지표 사이의 상관관계를 analysis하여 부서 차원의 point 개선영역인 Big Y를 선정하고, 전술적 Big Y를 Issue Tree를 사용하여 analysis한다. 전사확산과 모니터링 등으로 analysis한 후 피드백과정을 실행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소속기관의 임원 및 팀장이 assignment별로 우선순위를 부여하며, 네 번째 단계에서는 전사 추진사무국에서 부서별로 assignment를 검토한 opinion을 수렴하고 이를 조율하여 임원 워크숍으로 올린다. KT , KT 6시그마 사례분석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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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007년까지 전 직원의 23% 이상을 GB이상의 벨트로 양성하고자 한다.

여기 마스터플랜 수립 시 프로젝트 선정은 Bottom-Up 접근법과 Top-Down방식으로 한다. Bottom-Up 접근법은 각 부서의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goal(목표) 로 하며, 현장에서 느끼는 이슈 및 단순…(To be continued ) 일상 업무와 관련된 assignment들이 도출된다된다.



설명

KT 6시그마의 내용과 비젼 등 KT 6시그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이 접근법은 식스시그마 활동이 체질화된 조직 및 사업부별 조직에 적용하며, 부서에서 도출된 assignment이므로 이에 대한 오너쉽(Ownership)이 강하고 현업 부서의 높은 참여를 기대할 수 있다. MB와 식스시그마를 연계한다. 임원선정 후 최종 확종이 되면 그에 대한 성과를 보상하고 벨트인증을 하도록 기획한다. 또한 Bottom-Up 접근법을 통해 일상적인 업무이거나, 제도지침으로 해결해야 하는 assignment, 단순 시스템으로 해결 가능한 assignment, 이미 추진 중인 assignment 등 부적합한 assignment는 제외한다. 이로써 사후관리 체계 기반을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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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KT
목 차

Ⅰ. 서론
1. KTintroduce
2. KT비전
3. KT심볼

Ⅱ. 본론
1. KT 6시그마 도입계기 및 추진목적
2. KT 6시그마 비젼 및 전술
3. KT 6시그마 내용
4. KT 6시그마 결과

Ⅲ. 결론
1. KT 6시그마 나아갈 방향
2. KT 6시그마 조사 소감



3. KT 6시그마 내용
1) 식스시그마 비전
2005년 1월 KT는 4차 웨이브(Wave)계획을 발표하였다.
③ 이행관리: assignment를 직접 이행하고 assignment모니터링을 한다.
도출된 assignment는 먼저 이를 부서 및 유형별로 분류한 후 소속기관에 피드백을 준다.
④ 평가관리: 성과를 검증하고 비재무부분의 사후관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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