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 체험단마케팅

본문 바로가기


체험단마케팅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17 03:40

본문




Download : 사회복지실천의_과정론.hwp





이 과정에서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원조의 목적과 목표(goal)를 분명히 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기관의 지원과 정책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판단하여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를 종결시키든지, 다른 기관으로 의뢰하든지, 혹은 서비스를 지속하여 다음 단계의 원조과정을 스타트할지를 결정하게 된다.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 초기단계

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은 시회보지사와 클라이언트와 함께 참여하는 역동적인
활동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이라는 목적을 위해 연속적으로 수행되는 일련의
전문적 활동이라 할 수 있따 이러한 실천과정은 몇 개의 단계로 구성되는 데, 각 단계는 엄격히 구분되는 중첩적이고 순환적이며 동시 발생 적 일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기관에 찾아오는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은 문재발생 즉시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처음에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다가 문재해결에 실패하면서 좌절하고 실망하여 기관에 오기 때문에 희망을 잃은 상태이다. 즉 접수과정을 통해서 서비스의 적합성이 판단될 때…(To be continued )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를 찾아 온 클라이언트가 되고,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와 관계형성을 이루어 자료수집 및 사정단계를 거치는 실천 과정이 스타트되는 것이다. 첫 만남에서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자신의 문제를 털어 놓을 수 있도록 편안하고 지지적인 環境(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신천단계에 대한 구분은 취하는 theory 이나 입장에 따라 학자마다 조금씩 전해 차이를 보이고 있따 쉐퍼(sheafoe et al, 97) 는 원조과정을 잡수와 관계형성, 자료수집과 사정계획과 계약, 개입과 모니터링, 그리고 평가와 종결로 구분하고 있따 헵워스와 라센(Hepowh or Larsen, 1990)은 원조과정을 탐색 가정 계획 변화와 목표(goal)달성 종결과 평가의 6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한편 국내에서 는 김용일(1995)는 접수 및 차여유도, 자료수집, 사정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로, 장인협(1999)은 사정, 계획, 개입, 평가 종결의 5단계로 나뉘고 있따 양옥경 외 (2000)는 접수, 자료수집 및 사정 목표(goal)설정 및 계약, 개입, 그리고 평가와 종결로 구분하고 있다(양정남 외 , 2002)
이상과 같이 학자에 따라 사회복지실천과정에 대한 구분이 다르지만. 전체적인 구성에는 큰 차이를 보인다.
초기면접 및 접수과정에서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긍정적 관개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하는데, 특히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첫 인상은 클라이언트와의 형성에 대단히 중요하다.



설명




사회복지실천의_과정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초기단계, 자료수집 및 사정단계, 개입단계 종결단계 등으로 구분 할 수 있따
초기단계는 개입과定義(정의) 첫 출발이며, 문제 및 욕구가 있어 시회복지관을 찾아 온 클라이언트에게 기관적의 사회복시사가 처음으로 접촉하여 욕구가 무엇이며 그것을 기관에서 충족시킬 수 있는지 과정을 마한다.

접수
1)concept(개념)
접수(intake)란 문재를 가진 사람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자 사회복지기관에 찾아 왔을 때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가 그의 문제와 욕구를 확인하여 그것이 기관에 정책과 서비스를 받을 자격요건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마음의 상태를 염두에 두고 클라이언트가 원조를 신청하게 된 것이 자발적인지 또는 비자발적인지를 파악해야 한다.순서

_과정론_hwp_01_.gif _과정론_hwp_02_.gif _과정론_hwp_03_.gif _과정론_hwp_04_.gif _과정론_hwp_05_.gif _과정론_hwp_06_.gif



Download : 사회복지실천의_과정론.hwp( 43 )


사회복지실천의,과정론,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사회복지실천의_과정론 - make preview 를 참고 바랍니다.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인문사회레포트 ,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다. 즉 자신의 어려움들이 해결되기를 바라며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2)주요과업
접수 과 정시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주요과업을 살펴보면,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클라이언트의 문제 확인,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기대파악, 기관의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서비스 수혜, 여부결정, 원조과정에 대한 안내, 관련서식의 작성 등으로 요약 할 수 있따

(1)클라이언트와 관계형성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은 사회복지 실천 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따 즉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의 질에 따라 사회복지 서비스효과(效果)가 매우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일것이다 클라이언트와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가 긍정적인 관계가 형성되면, 클라이언트는 함께 목적을 향해 협동적인 노력을 하게 된다. 만일 클라이언트가 자발적으로 기관을 찾아 온 경우라면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체험단마케팅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