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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킨라빈스(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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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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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제품
신제품
기존시장
시장침투
제품개발
신시장
시장개발
다각화


분석 - 성별
인구 통계학적 분석
20대 초반 여성 〉20대 중반 여성 〉20대 남성
표적시장 세분화 전략 - 타켓마케팅 = 20대 여성(다이어트 코너)
경제력이 있는 20대 이상 성인을 타겟으로함
장년층보다 젊은 층이, 남성보다는 여성을 타겟으로함
시장 성장기 때엔 어린이를 중심으로 하는 어린이 코너 제작
<관여도>
‘한 달 31 일 내내 새로운 맛을 선사한다 (One flavor for each day of the month)`
“골라먹는 재미가 있다” 라는 카피로 결코 많다고 할 수 없는 매체량과 소비
자들이 별다른 고민을 하지 않고 제품을 선택하는 ‘저관여’ 상품이라는 한계
를 극복하고 당당히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하도록 유도
단순히 제품을 알리는 것에서 벗어나 ‘골라먹는다’는 신선한 컨셉을 바탕으
로 아이스크림이 ‘먹는 것’ 이라기 보다는 ‘즐기는 것’이라는 캠페인을 지속
적으로 전개

(먹는 것 → 즐기는 것 전환)
베스킨라빈스(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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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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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베스킨 라빈스 전략 분석 (SWOT-SPT-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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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킨 라빈스 아이스크림
베스킨라빈스는 어떻게 만들어 졌는가?
1985년 샤니와 미국 Baskin-robbins사의 합작투자로 고급 아이스크림 시장개척
1986년 제 1호점인 명동점 개설
1993년 미국 던킨도넛 Intl사와 합작투자
현재 국내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업계에서 1위
전국 470여개의 직영 및 가맹점을 개설 및 운영

<경쟁회사>
○ 하겐다즈
○ 코니아일랜드
○ 돌로미티
○ 기타
96년에 들어왔다가 철수한 뫼벤픽이 다시 사업을 개시했으며 프로즌 요구르트 전문브랜드 TCBY는 자판기를 이용한 저가 전략으로 공격적 경영에 나서고 있음.
(데어리퀸, 디핀다트, 미니멜츠도 판촉을 강화)
<활동>
① 베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및 던킨 도넛츠의 제조 및 판
매업체
상표명: 베스킨라빈스 써티원 아이스크림
② 동종업계 시장 리더 위치 고수
③ 해외 브랜드 아이스크림 업체 중 국내에서 유일하게 최
첨단 제조공장 보유


강점
약점
○ 매장을 두가지 방법 직영점과 가맹점으로 늘려나갔기 때문에 직영점은 본사에서 바로 통제가 가능하여 서비스의 품질이 좋음

○ 사회적 마케팅 시스템
- 용기를 가져오면 할인등으로 인해 사회적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음.

○ 맛보다 광고를 통해 소비자에게 인식화되는 방
법을 선택하여 소비자의 올바른 판단을 저해
○ 한번 인식되어진 제품을 소비자는 계속 반복구
매를 하게 되고 정작 맛에 대한 엄격한 평가가
이루어지기 힘듬
○ 가맹점은 순간순간의 이익만을 따지기 때문에
이벤트 등의 판촉행사에 부정적임
서비스의 질도 낮아 베스킨라빈스라는 이름
을 갖고 찾아간 고객들에게 불친절하게 대해
전체적인 베스킨라빈스의 이미지를 떨어뜨…(To be continued ) 리
게 됨
○ 인터넷 상의 홍보가 부족
○ 캐릭터의 활용이 크지 않음
기회
위협
○ 아이스크림 시장의 경쟁사보다 브랜드
인식도가 높음
○ 다양한 상품으로 고객의 욕구만족
○ 시장 점유율1위로 다양한 전략 가능
○ 브랜드의 고급화로 다양한 계층공략
○ 던킨도넛츠의 브랜드 악화로 피해우려

○ 경쟁사들의 제품인지도가 높아짐

○ 비수기의 제품활용 전환 모색
사업전략 개발
<경쟁전략>?
원가우위, 차별화 중에서 차별화 전략을 시행?
베스킨라빈스는 아이스크림 체인점의 시장선도자가 되어 이미 차별화하고 있었으며, 여러 가지의 아이스크림을 개발하여 그들의 광고문구인 “골라먹는 재미”를 더하여 차별화
<성장전략>
기존제품을 가지고 신시장을 개척했으므로, 베스킨라빈스의 성장전략은 시장개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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