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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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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17 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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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팟이 Made in Apple을 내 새우는 것은 브랜드 파워를 이용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아 브랜드 파워의 영향력은 ‘실제로 사람들이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차이를 분명히 느낄 수 있는 것인가.’ 에 대한 실험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아
코카콜라와 펩시콜라를 마시게 하고 두 회사 중 어느 회사 제품인지 맞추는 실험을 한 결과 확률 50%의 선택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패 하였다고 한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치를 상징적인 아이콘으로 집약하여 한 시대의 `우상`(icon)이 될 만한 선구자로 거듭난 것이다.앱 스토어에 등록된 어플들은 대부분 애플에서 만든 것이 아닐것이다. 그러나 1997년 복귀한 스티브 잡스가 ‘It’s a difference’ 라는 디자인 철학을 내걸고 속이 들여다보이는 반투명 플라스틱을 사용한 iMac PC, PowerMac 등 창의적인 디자인 제품들을 만들어 내놓아 이전의 실적부진 상황을 혁신적으로 극복하였다. 그만큼 브랜드 파워가 미치는 영향력은 엄청난 것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아 이와 마찬가지로 아이팟 제품은 시각적으로 소비자가 애플의 제품임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여 애플의 브랜드 파워를 이용한…(생략)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이다. .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 업체나 소규모 개발자 집단 혹은 개인 개발자들이 만들어 올린 것들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이런 방식을 선택한 애플은 ‘기기의 활용 범위를 다방면으로 확대해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는 advantage(장점) 을 취했다. 현재 그들은 미국에서 가장 성장률이 좋고 이익도 많이 나는 기업으로 거듭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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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전에

세계는 지금 ‘무한경쟁시대’이다.

마케팅전략

(1) `Made in Apple`을 이용한 브랜드 마케팅
아이팟은 애플이라는 회사의 이미지를 거의 100% 담은 제품이다. 이를 가능하게 한 전략은 무엇인지 탐구하고자한다.
① 앱스토어
앱 스토어란 애플리케이션 스토어(Application Store)의 줄임말로, 애플의 아이튠즈 스토어 내부에 있는 아이폰/아이팟 터치용 응용 소프트웨어(이후 ‘어플’로 통칭)를 판매하는 코너의 이름이다. 애플은 현재 자사의 디지털 저작권 권리를 사용해 아이튠즈를 통해 내려 받은 음악은 아이팟이 아닌 타 업체의 디바이스에서는 재생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아 또한 아이팟 역시 아이튠즈를 거쳐야만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아 아이튠즈는 곡당 판매 금액인 99센트 중 65센트를 음반사에 나머지를 저작권료와 온라인(online) 유통을 위한 기술비용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아 따라서 애플이 아이튠즈를 통해 음악 한 곡을 팔아 얻는 수익은 10센트 남짓에 불과하다. 자체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지 않더라도 전 세계의 개발자들이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혹은 기발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개발할 것이고, 그런 다양한 기호에 맞춘 소프트웨어의 등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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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다. 이는 맛보다는 브랜드를 뇌에서 더욱 자극한다는 연구결과에 까지 확장 해석 할 수 있다아 곧, 소비자는 맛보다는 브랜드, 시각적 정보를 뇌에서 더 먼저 받아들인다는 것으로 밝혀졌다.

(2) `itunes`를 통한 on&off line 연계 마케팅
애플은 2003년 4월 아이튠즈 서비스를 스타트한 이후 약 6개월 후 5천 만곡을 판매하고 4개월이 더 지났을 때는 1억 곡의 판매를 달성했다. 애플이 이처럼 온라인(online) 음악시장에서 앞서가고 있는 이유는 음악 서비스인 아이튠즈와 휴대용 음악 플레이어인 아이팟을 성공적으로 조합시켰기 때문이다.
애플은 한때 잘 나가던 회사였지만 잇따른 경영실패로 적자를 기록했다. 매출이 100억 달러 이상이다. 소비자들은 여러 제품들 속에서 그들이 원하는 상품을 고르면 되지만, 기업들은 그 수많은 상품들 속에 자신들의 제품이 소비자의 관심과 구매욕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고군분투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애플은 아이튠즈 덕분에 아이팟의 판매 증가를 얻어냈다. 애플은 콘텐츠 없는 디바이스란 없다는 점을 미리 인식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미 시장을 65% 이상 점령한 아이튠즈에 길들여진 소비자들은 아이튠즈를 이용할 수 있는 아이팟을 자연스럽게 구매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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