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우리나라 교육의 실태과 문제점 - 입시정책, 공교육, 사교육을 중심으로 > 체험단마케팅

본문 바로가기



체험단마케팅

[사회과학] 우리나라 교육의 실태과 문제점 - 입시정책, 공교육, 사교육을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4-17 04:33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우리나라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입시정책, 공교육, 사교육을 중심으로.hwp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대기업에 입사하기 위한 ‘상품’으로서 공부를 해온 것이나 다름없다. 학교 교육이 부족하다고 느낀 학생들은 소위 ‘족집게 과외’를 받으며 사교육에 의존하고 있고, 공교육을 제공하는 학교라는 울타리는 다른 학교들보다 명문대에 더 많이 보내기 위한 교육만을 하고 있을 뿐이다.

2) 대학입학자격 국가 고시제 시기(1962~1963)
대학입시가 자율에 맡겨짐에 따라, 입시관련 부정과 비리가 심해지게 되었다.
교육(敎育)은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주는 것이다. 어릴 때부터 조기교육을 시키거나 고액과외를 하는, 소위 말하는 ‘치맛바람’이 센 학부모들이 종종 눈에 띈다. 생각이 깨어있는 사람들은 노동시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은 물론 공교육이 소득 재분배 및 계층이동의 효과적인 기제로 작동하여 사회통합 등의 정치적 기능을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현재학생들이 받고 있는 교육은 어떤 것을 배우며 깨달음을 얻기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더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한 ‘기술’을 배우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1954년, 대학 입학 전 ‘대학입학연합고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아마도 이것은 자기 자식이 남들보다 더 좋은 대학에 가고 좋은 직업을 얻길 바라는 마음 때문일 것이다.대학별 고사는 필답고사, 신체검사, 면접 등이 병행이 되었다. 따라서 대학에 대한 사회적 불신이 높아졌다.
우리나라는 현재 교육에 대한 기대와 좌절이 교차하고 있따 학부모는 자기 자식이 좋은 교육을 받아 괜찮은 일자리를 갖기를 바란다. 명문대학 출신이 사회에서 우월적 지위를 선점하는 등 대학입시가 인생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대학입시에 대한 교육 열풍은 많은 부작용을 낳았다. 하지만 이러한 바람들은 학생들을 ‘무한경쟁’에 빠뜨리고 있따 학창시절 12년의 결실을 대입으로 맺고 어렵게 대학에 올라온 학생들은 또다시 경쟁을 한다.

제2장 우리나라의 입시 정책

우리나라는 대학 입시와 관련된 제도의 변화에 국민적 관심이 매우 높다.
[사회과학] 우리나라 교육의 실태과 문제점 - 입시정책, 공교육, 사교육을 중심으로




Download : [사회과학] 우리나라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입시정책, 공교육, 사교육을 중심으로.hwp( 80 )


[사회과학] 우리나라 교육의 실태과 문제점 - 입시정책, 공교육, 사교육을 중심으로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사회과학,우리나라,교육,과,문제점,입시정책,공교육,사교육,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우리나라 교육의 현황과 drawback(걸점) - 입시정책, 공교육, 사교육을 중심으로

`목 차`

제1장 서론

제2장 우리나라의 입시 정책
2.1. 대입제도 변천과정
2.2. 입학사정관제와 3不정책

제3장 우리나라의 공교육
3.1. 공교육의 현황
3.2. 공교육 불신의 원인 분석

제4장 우리나라의 사교육
4.1. 사교육의 현황
4.2. 사교육 증대의 원인 및 drawback(걸점)

제5장 대책

제6장 결론

□ 참고 문헌

제1장 서론
우리나라는 유독 교육열이 심하다. 뿐만 아니라, 공룡처럼 거대한 공교육 현장 또한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하게 되었다. 따라서 대학들은 내신 성적을 반영한 무시험 전형 혹은 대학별 단독시험이 병행했다. 일관성을 갖지 못하고 해마다 바뀌는 정책 때문에 수험생의 혼란은 가중되었다. 사회적 비판이 높아지자, government 는 대학입학자격 국가 고시제를 도입했다. 국가고시제가 도입되자, 대학은 국가고시 성적과 대학자체의 실기검사, 신체검사, 면접 등의 결과를 합산하여 학생을 선발하게 되었다.
이 논문은 공교육과 사교육, 그리고 입시정책의 현황과 drawback(걸점)을 살펴본 뒤 그에 대한 개선方案을 논의함으로써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1) 대학별 단독 시험기(1945~1961)
이 시기에는 입시관리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이 대학의 자율에 맡겨졌다.

2.1. 대입제도 변천과정

government 가 바뀔 때마다 대입제도는 바뀌어왔다. 하지만 효력을 갖지 못하고 결국 무효화가 되었다. 이는 인력양성이나 사회통합과 같은 공교육의 외연적 가치도…(skip) 중요하지만, 교육 본연의 가치가 실종되었음을 뜻하기도 한다.

3) 대학별 단독 시험기(1964~1968)
하지만 이런 국가 고시제에 대학은 반발
[사회과학]%20우리나라%20교육의%20현황과%20문제점%20-%20입시정책,%20공교육,%20사교육을%20중심으로_hwp_01_.gif [사회과학]%20우리나라%20교육의%20현황과%20문제점%20-%20입시정책,%20공교육,%20사교육을%20중심으로_hwp_02_.gif [사회과학]%20우리나라%20교육의%20현황과%20문제점%20-%20입시정책,%20공교육,%20사교육을%20중심으로_hwp_03_.gif [사회과학]%20우리나라%20교육의%20현황과%20문제점%20-%20입시정책,%20공교육,%20사교육을%20중심으로_hwp_04_.gif [사회과학]%20우리나라%20교육의%20현황과%20문제점%20-%20입시정책,%20공교육,%20사교육을%20중심으로_hwp_05_.gif [사회과학]%20우리나라%20교육의%20현황과%20문제점%20-%20입시정책,%20공교육,%20사교육을%20중심으로_hwp_06_.gif







[사회과학] 우리나라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입시정책, 공교육, 사교육을 중심으로 , [사회과학] 우리나라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 입시정책, 공교육, 사교육을 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우리나라 교육 과 문제점 입시정책 공교육 사교육 중심으로
다. 사교육 광풍과 공교육의 몰락이 대표적인 부작용이라 할 수 있겠다. 이때에는 government 가 고교 교육정상화와 대학입학 적격자 선발을 위한 내신제 실시를 권장했다. 1995년, 대학별 단독시험제가 부활하였다.

체험단마케팅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