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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인장시험[Tension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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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3-29 1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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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성변형은 영구적인 변형이 아니며, 응력을 제거시키면 재료는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아간다.
항복강도란, 탄성변형이 일어나는 한계응력을 말한다.
-necessity
구조물 따위에 재료가 사용될 경우 재료가 그 규격에 맞는가를 데이터로부터 알 수 있따 또한 다른 대체 재료로 무엇이 쓰일 수 있는지도 실험 데이터로 알 수 있따
-목적
인장 시험은 공업용 재료의 기계적인 성질을 알기위한 기본적인 시험으로써 재료강도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data)를 얻기 위해서 하는 시험이다.

2)탄성변형
응력과 변형률이 비례하는 변형을 탄성변형이라 하며, 응력과 변형률 선도는 직선 관계를 가지며, 이 직선의 기울기는 탄성계수 E에 대응된다된다. 응력과 변형률의 관계식은 아래와 같다. 시편의 장축을 따라 인장 하중을 점차적으로 증가시키면 시간에 따라 시편의 변형이 일어나며, 결국 시편은 끊어지게 된다된다.


3.실험방법
1)인장시편의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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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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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5) 항복점, 항복강도
항복점이란 재료가 항복하는 곳을 말한다. 즉, 훅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으며, 회복되지 않는 영구변형, 즉 소성변형이 일어난다. 즉 응력을 가한 …(To be continued ) 후에 나타나는 탄성변형은 응력을 제거한 후에도 변형을 완전히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린다는 말이다. 미시적으로 보면, 소성 변형이란 수많은 원자 또는 분자가 상대적으로 움직이면서 가장 가까이 있던 원자와의 결합을 끊고 새로운 원자와 결합하는 현상으로, 응력을 제거해도 원자들은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지 않는다.


8) 단면적 수축률
인장시험시 시험편의 파괴 직전에 최소 단면적 와 원단면적 와의 차를 원단면적 에 대한 백분율로 나타낸 것을 단면 수축률이라 한다.


6) 인장 강도
시험편이 절단 되었을 때의 하중 즉, 최대 인장 하중을 시험편 평행부의 원단면적으로 나눈 값, 즉 재료의 강도는 단면적에 대한 저항력으로 표시된다된다. 대부분의 금속 재료는 변형률이 약 0.005 정도까지만 탄성변형이 일어나며, 이점을 넘어서면 응력은 더 이상 변형률에 비례하지 않는다. 그래프에서 변형률이 0.2%인 곳에서 탄성변형구간의 기울기대로 일직선으로 그어서 만나는 지점을 항복점이라고 하고 그래프 상에서 B점에 해당된다된다.

4)소성변형
위의 그래프 상에서 B점(항복점)이후에 일어나는 변형을 소성변형이라고 한다. 항복강도는 아래와 같이 정의(定義)한다.

3)의탄성
시간 의존성을 갖는 탄성변형을 말한다. 시험기를 사용하여 시험편을 서서히 인장하여 항복점, 항복강도, 인장강도, 연신율, 단면 수축률, 등을 측정할 수 있따 구해진 데이터로부터 결과 값을 확인하여 그 재료가 구조물에 사용할 수 있는지 또는 다른 재료와 바꾸어서 사용할 수 있는지 등을 결과 값을 비교하여 알아보기 위함에 목적이 있따

2.theory(이론)적 배경
1)응력(Y축) -변형률(X축) 선도

구조물이 변형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변형률은 가해지는 응력에 따라 변한다. 탄성계수가 클수록 재료가 변형을 잘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내며, 주어진 응력에서는 탄성 변형률은 더 작아진다. 탄성계수는 탄성 굴절의 정도를 산출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설계 변수이다.


7) 연신율
인장시험 시험편이 파괴되기 직전에 있어 표점거리를 측정하고, 늘어난 후의 길이를 L`(mm)과 처음 표점거리 L(mm)과의 차를 처음의 표점거리 L로 나눈값을 백분율(%)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즉 재료가 원형으로 되돌아오지 않기 처음 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 식은 훅의 법칙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례상수 E는 탄성계수 혹은 영의 계수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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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Tension Test
인장시험
1.서론
-실험의 정의(定義)
설계에 필요한 여러 가지 중요한 기계적 성질을 측정한다. 대부분의 금속에 있어 탄성에서 소성으로의 전이는 점차적으로 일어나며, 소성변형이 처음 하면 응력-변형률 선도는 곡선으로 바뀌고, 응력 증가에 따라 빠르게 상승한다. 이러한 탄성 계수는 재료의 강성도로 볼 수 있으며, 탄성변형에 대응하는 재료의 반발 정도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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