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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기업경영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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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9-09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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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부서는 채용, 훈련, 복지, 노사관리 등의 기능을 가진다. 조직이란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 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라고 定義(정이)할 수 있따 이와 같은 조직에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필수적 요소를 생각할 수 있따

조직화 과定義(정이) 단계

-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
- 목표(目標)지향적인 활동
- 구조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조직의 설계는 상호작용, 목표(目標), 구조의 세 가지 요소들의 결합에 의해 이루어진다. 뿐만 아니라, 최고경영자의 경험과

다. 기업전체의수익성, 매출액, 시長點유율, 서비스 등에 관한 목표(目標)는 각 사업본부, 공장, 부서, 팀, 개인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분할되어진다.
부서화는 그 기준에 따라 다섯 가지 형태가 있을 수 있다: 제품, 지역, 고객, 기능, 공정. 미국의 Sears사와 같이 넓은 지역에 걸쳐 사업을 하는 유통회사의 경우 지역별 조직을 취한다. 작은 조직은 일반적으로 대기업에 비해 계층의 수가적은 것이 보통이다.
이와 같은 조직화 과정을 거쳐 조직이 이루어진다. 조직화 과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몇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기업전체의 목적은 상당히 넓은 범위에 걸쳐 추상적으로 주어진다. 는 목적을 가지는 경우, 이 목적에는 생산현장의 기술자가 얼마나 자주 생산설비를 검사해야 하는지 나타나 있지 않다.

1. 조직목표(目標)의 계층(Hierarchy of organizational objectives)

기업이 고객에게 양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한다. 전 장에서 定義(정이)한 바와 같이, 조직화란 과업과 권한의 formula적 구조를 설계함으로써 인적, 물적 자원을 결합시키는 기업경영 과정이다. 조직화 과정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몇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일단 조직의 구조가 체계적으로 정비되면, 조직목표(目標)에 대한 각 개인의 기여도 또한 일목요연하게 나타나게 된다 이와 같은 계층의 수는 회사의 규모나 복잡성에 따라 달라진다. 부서화를 통해 각 구성원이 특정업무에 전념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마케팅부서는 부서장 밑에 영업, 광고, 시장조사기능 등을 가진다.
이와 같은 조직화 과정을 거쳐 조직이 이루어진다. 다시 말하면, 업무를 배열하고, 구성원에게 나누어 주고, 계획을수행하여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이다. 동아제약과 같은 제약회사는 병의원, 약국 등 고객유형별로 판매조직을 편성하고 있따 단일한 사업을 하는 중소기업들은 구매, 생산, 조립, 판매, 재무 등 기능별 조직형태를 취하고 있따
연속공정을 거치는 공장의 경우 업무의 흐름에 따라 주조, 단조, 절삭, 조립 등의 공정별 조직을 취할 수 있따
한 회사 내에서도 위의 여러 기준들을 동시에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조직을 설계할 수 있따 어떠한 기준을 우선적으로 적용할 것인가 하는 결정은 이들 간의 장단점을 회사가 지향하는 전술 및 주어진 상황에 비추어 봄으로써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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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기업경영 조직

목차

기업경영 조직

Ⅰ. 조직목표(目標)의 계층

Ⅱ. 부서화

Ⅲ. 권한과 책임

Ⅳ. 관리의 범위

Ⅴ. 效果(효과)적인 의사소통

Ⅵ. 집권화와 분권화

Ⅶ. 불필요한 조직의 비대화 방지
기업경영 조직

우리는 다양한 형태의 조직과 관련을 맺고 있따 스포츠팀이나 사회적 모임, 종교단체나 직장 등은 모두 조직의 형태를 가지고 있따 심지어 벌, 개미, 수달과 같은 동물들도 조직을 형성하고 있따
조직구조는 조직화 과定義(정이) 결과이다. 각 활동은 부서별로 부서장 및 부서원에게 할당된다
부서화란 과업활동을 조직 내 단위에 배분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업무를 배열하고, 구성원에게 나누어 주고, 계획을수행하여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조직의 구성원 하나하나가 각자의 활동에 있어 구체적인 목표(目標)를 가질 수 있도록 그 위치에 따라 목적을 구체화시…(省略) 켜 줄 필요가 있따
조직목표(目標)는 기업의 전체적 목적으로부터 말단의 구성원개개인에 이르기까지 계층적인 구조를 갖는다. 즉 경영자는 조직의 목표(目標)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의 활동을 조정해나가야만 하는 것이다. 조직이란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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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기업경영 조직

Ⅰ. 조직목표(目標)의 계층

Ⅱ. 부서화

Ⅲ. 권한과 책임

Ⅳ. 관리의 범위

Ⅴ. 效果(효과)적인 의사소통

Ⅵ. 집권화와 분권화

Ⅶ. 불필요한 조직의 비대화 방지
기업경영 조직

우리는 다양한 형태의 조직과 관련을 맺고 있따 스포츠팀이나 사회적 모임, 종교단체나 직장 등은 모두 조직의 형태를 가지고 있따 심지어 벌, 개미, 수달과 같은 동물들도 조직을 형성하고 있따
조직구조는 조직화 과定義(정이) 결과이다. 전 장에서 定義(정이)한 바와 같이, 조직화란 과업과 권한의 formula적 구조를 설계함으로써 인적, 물적 자원을 결합시키는 기업경영 과정이다.

2. 부서화(Departmentalization)

조직설계는 조직의 주요활동을 分析하는 데서 스타트된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생산, 마케팅, 재무 등의 기본적 활동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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