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環境(환경)이건축물의형성에미치는effect(영향) > 파워블로거

본문 바로가기


파워블로거

자연環境(환경)이건축물의형성에미치는effect(영향)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6-20 04:43

본문




Download : 자연환경이건축물의형성에미치는영향.hwp





- 삼한사온으로 시베리아 고기압이 7일을 주기로 세력이 변하기 때문에 고기압이 발달하는 3일간은 춥고, 고기압이 약해지는 4일간은 비교적 따뜻한 날씨가 된다된다. 그래서 우리 조상들은 겨울을 위해서는 온돌을 만들었고 여름을 위해서는 대청을 만들었다. 이러한 난방방식과 신을 벗는 생활 습관이 집안의 청결에는 매우 도움이 된다된다.
- 기후는 집의 구조에 많은 影響(영향)을 미치는 데 북쪽 지방으로 갈수록 마루의 넓이가 좁아지고 벽을 두껍게 하여 겨울을 따뜻하게 보낸다. , 자연환경이건축물의형성에미치는영향공학기술레포트 , 자연환경이건축물의형성에미치는영향
자연環境(환경)이건축물의형성에미치는effect(영향)



Download : 자연환경이건축물의형성에미치는영향.hwp( 18 )








레포트/공학기술
자연環境이 건축물의 형성에 미친 影響(영향)

우선 주어진 주제에서 ‘자연環境’과 ‘건축물’ 각각의 定義(정의)와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이러한 난방을 하기 때문에 우리는 방에 신을 벗고 들어가는 생활 방식으로 집 구조가 바뀌게 된 것이다.
또한, 한옥의

_hwp_01_.gif _hwp_02_.gif _hwp_03_.gif _hwp_04_.gif _hwp_05_.gif _hwp_06_.gif

설명






순서
자연환경이건축물의형성에미치는영향,공학기술,레포트
자연環境(환경)이건축물의형성에미치는effect(영향)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자연환경이건축물의형성에미치는영향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우리나라 강우의 특색 중 하나로 ‘호우성’을 들 수가 있는데 여름호우는 2일 내지 수일에 걸치는 것이 보통이나 때때로 10여 일에 걸치는 경우도 있따 이럴 때 강수량은 연 강수량의 1/2 또는 연평균(average) 강수량에 이르기도 한다. ‘자연環境’이라는 것은 자연 그대로의 것. 즉, 생물과 무생물을 일컫는 것이라고 흔히 알고 있따 주제에서는 자연環境을 건축물에 관계해서 생각해 보자는 것이고, 그 자연環境을 공간, 사람, 기후, 경관 등으로 축약해서 말할 수 있겠는데 이 자연環境이 건축물이 지어지는데 어떠한 影響(영향)을 주는가 알아보자는 것이기 때문에, 주어진 각각의 자연環境에서 건축물들의 형태나 형식들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알아봐야 할 것이다.
- 중위도에 위치한 온대와 냉대에 걸친 계절풍 지역에 속하기 때문에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집은 더운 날에는 시원하게 해주고 추운 날에는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구조여야 한다.
- 동안 기후로서 큰 대륙의 동쪽 해안에 위치한 온대지방에 나타나는 기후를 말하며, 대륙의 서쪽에 나타나는 서안 기후에 비하여 여름에는 기온이 높고 습기가 많으며, 겨울에는 기온이 낮고 건조하여 기온의 연교차가 크다.
온돌은 바닥을 가열하여 난방을 하는 것인데, 이렇게 온돌로 집 전체를 난방을 하는 것도 우리나라가 유일하다고 한다. 반대로 남쪽 지방으로 올수록 마루의 넓이가 넓어지고 창문을 크게 만들어 여름철을 시원하게 보낸다. 강수량은 계절적 분포가 균등하지 않고 우기와 건기가 뚜렷이 구별되는데 일 년 강수량 대부분이 여름철에 집중되고 겨울 동안의 강수는 매우 적다.
다. 또한 여름 계절풍과 양쯔강 유역에서 발…(drop) 생해서 우리나라와 日本(일본) 등지로 이동 하는 온대성 저기압 그리고, 폭풍우를 수반하는 열대성 저기압 등이 보통 6, 7, 8월에 집중 되므로 연 강수량은 이 기간 동안에 약 50∼60% 정도가 집중된다된다.

기후에 따른 건축양식(우리나라)
1. 우리나라의 기후
- 계절풍 기후로서 이 기후의 特性(특성)은 겨울에는 시베리아로부터 차고 건조한 북풍 또는 북서계절풍이 불어와 날씨가 몹시 춥고 건조하며, 여름에는 태평양으로부터 덥고 습기가 많은 바람이 불어와 날씨가 무더우며 비가 많이 내린다.
- 대륙성 기후로서 일교차와 연교차가 바다나 해안지방에 비하여 매우 큰 것이 특징이다.
2. 계절별 주생활
- 더위와 추위에 대비한 한옥의 모습
우리나라는 겨울은 춥고 여름에는 덥다.
- 우리나라의 중요한 기후 特性(특성)으로서 강수량을 들 수 있는데 연평균(average) 강수량은 500∼ 1,500㎜로 비교적 습윤한 지역에 속한다. 온돌은 간접 난방방식 인데 이렇게 간접 난방을 하는 것은 인체에 가장 쾌적한 느낌을 줄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 등에도 좋다고 한다. 여름철에 비가 집중되는 대신 봄철의 강수는 연 강수량의 약 15% 정도에 불과하며 가을철의 강수량은 약 20% 정도 이다. 겨울의 강수는 남부 해안지방을 제외하면 대부분 강설이며 일 년 중 강수량이 가장 적어 약 5∼10% 정도이다. 이것은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집 구조이다.

파워블로거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