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사] 국어사의 시대구분과 시대별 국어국문학과 4학년 우리말의history 공.. > 파워블로거

본문 바로가기


파워블로거

[국어사] 국어사의 시대구분과 시대별 국어국문학과 4학년 우리말의history 공..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17 10:51

본문




Download : [국어사] 국어사의 시대구분과 시대별.hwp






Download : [국어사] 국어사의 시대구분과 시대별.hwp( 92 )



방송통신/국어국문
순서
[국어사] 국어사의 시대구분과 시대별 국어국문학과 4학년 우리말의history 공..

국어국문학과 4학년 우리말의역사 공통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들어가는 말 2. 몸말( 국어.. , [국어사] 국어사의 시대구분과 시대별 국어국문학과 4학년 우리말의역사 공..국어국문방송통신 , 국어사 국어사 시대구분과 시대별 국어국문학과 학년 우리말의역사 공

국어국문학과 4학년 우리말의history 공통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說明(설명) 하시오 1. 들어가는 말 2. 몸말( 국어..
설명
국어국문학과 4학년 우리말의역싸 공통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explanation)하시오

1. 들어가는 말
2. 몸말( 국어사의 시대 구분과 시대별 개요 및 특징)
2.1. 국어사의 시대 구분
2.2. 각 시대별 개요 및 특징
3. 맺는 말

1. 들어가는 말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언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다는 사실은 어느 시대와 장소에 구애되지 않는 불변의 진리이다. 국어는 시대에 따라서 다양한 변화들을 거쳐 온 고유한 언어의 역싸를 갖고 있으며, 현대 국어를 포함해서 역싸적인 모든 단계에서 사용되었던 예전의 국어들은 국어 역싸의 연속적인 긴 흐름 가운데 어느 일부를 차지하고 있는 중간 단계의 상태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국어가 발달하여 오는 긴 여정에 출현했던 수많은 언어 현상과 변화 가운데 어떤 특질을 선정하여 주목하는가 하는 것은 관찰자의 자의적인 판단에 근거한다. 선사의 단계는 언어에 대한 기록이 없는 관계로 국어사의 시대 구분에서 제외된다된다. 하지만 시대를 구분 짓는 징표를 선정하는 기준은 우리들의 인식내용에 불과할 뿐이고, 이러한 해석과 인식은 항상 변하는 것처럼 지금까지 시도된 국어 역싸의 시대 구분 또한 잠정적이고 상대적인 개념이다. 하지만 이 이후부터 현대 국어


국어사,국어사,시대구분과,시대별,국어국문학과,학년,우리말의역사,공,국어국문,방송통신



[국어사]%20국어사의%20시대구분과%20시대별_hwp_01_.gif [국어사]%20국어사의%20시대구분과%20시대별_hwp_02_.gif [국어사]%20국어사의%20시대구분과%20시대별_hwp_03_.gif [국어사]%20국어사의%20시대구분과%20시대별_hwp_04_.gif [국어사]%20국어사의%20시대구분과%20시대별_hwp_05_.gif [국어사]%20국어사의%20시대구분과%20시대별_hwp_06_.gif








다. 통시언어학은 언어가 시간의 흐름에 그 구조를 변화하거나 또는 유지해 오는 방식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며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대를 구분한다는 것은 일정한 역싸적 단계마다 다른 시대와 구분 지을 수 있는 현저한 특질들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제로 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대부분의 언어 변화의 출발과 전파의 진행 과정은 언어의 공시적 구조 속에 내포되어 있을 가능성이 많다. 이러한 전제를 앞으로 국어의 역싸를 살펴 보는데 있어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문헌 기록을 보유한 국어사의 시대 구분에 있어서는 훈민정음 전후로 크게 대별된다된다.
시대별 국어의 변화 유형은 표기법의 변화,…(To be continued ) 음운의 변화, 형태의 변화, 어휘와 의미의 변화, 통사 변화 등의 측면에서 살펴보도록 하고, 국어사의 연구 방법으로는 먼저 문헌 를 통한 연구, 지역 방언의 연구, 내적 재구, 문헌 이전의 역싸적 선사를 재구하는 전통적인 방법의 비교법 등이 있음을 참조하여 본문에서는 국어사의 시대를 구분하고 시대별 개요를 밝혀서 각 단계마다 변화된 우리 국어의 모습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국어사를 해석하고 인식하는 연구자들의 관점에 따라서 지금까지 설정된 국어사의 시대 구분은 어느 정도 차이를 보여 왔다.
2. 국어사의 시대 구분과 시대별 개요
2.1. 시대 구분
우리와 관련된 모든 대상의 변화 역싸를 합리적으로 기술하려면 적절한 시대 구분이 요구된다된다. 즉, 일정한 역싸적 단계에서 사용되었던 국어의 여러 언어 현상에 대한 공시적 연구에서 시간이 어떤 형태라도 고려되지 않을 수 없다는 사실이다. 훈민정음 창제 이후인 15세기 중엽 이후부터는 한글로 작성된 생산적인 문헌 가 많아서 가장 국어의 역싸에서 확실하고 투명하다. 이 정확한 비교의 과정은 공시적 연구가 각각 먼저 이루어져야 가능한 것이다.
국어의 변화는 통시적인 관점에서 연구되며 이는 역싸적 관점의 하위 영역에서 취급하는 주제이다. 국어사의 시대 구분의 기준은 연구자들에 따라서 1) 한국 역싸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 왕조 중심의 변천 2) 한국 역싸와는 별개의 독자적인 순수한 언어체계 내적 변화 3) 한국 역싸의 언어 외적 변화와 국어의 내적 변화의 절충식 조정 등으로 세 가지로 분류되지만, 언제나 그 기준이 엄격하게 분리되어 적용된 것만도 아니었다. 시간상으로 선행하는 어느 시기의 국어와 후행하는 시기의 국어를 체계적으로 비교해 봄으로써 우리는 언어 층위의 어느 성분(成分)이 나중 단계에서 어떻게 변화했는가를 파악할 수 있고, 여기서 의미 있는 체계적인 관계를 확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가 분류하고 있는 국어에서의 변화는 이러한 비교를 거친 결과이다. 국어에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은 다양하지만 언어 변화를 야기하는 가장 보편적인 요인은 역시 시간이다.

파워블로거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