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동조] 동조의 정의, 동조연구의 패러다임, 상황요인 및 성격요인과 동조 > 파워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파워블로그

[집단동조] 동조의 정의, 동조연구의 패러다임, 상황요인 및 성격요인과 동조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3-02 23:37

본문




Download : [집단동조] 동조의 정의, 동조연구의 패러다임, 상황요인 및 성격요인과 동조.hwp




지위가 낮을수록 동조하는 경향이 더 강하고, 반면에 지위가 높은 개인은 동조 경향이 낮았다.
Milgram(1965)의 실험 패러다임에는 한 명의 실험자, 순수한 실험 참가자인 한
명의 교사, 그리고 실험자와 사전에 약속한 실험협조자인 한 명의 학생이 포함되어
있다. 교사(실험 참가자)는 실험자의 지
시에 따라서 틀린 답을 한 학생(실험 협조자)에게 전기 충격을 가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전기 충격이 가해
지지는 않았고 학생 역할을 하는 실험협조자는 교사가 전기충격을 줄 때마다 그가
실제라고 믿도록 전기 충격에 고통스러워하는 행동을 연출했다.

(2) 동조 연구의 패러다임

Sherif(1935)와 Asch(1951)는 동조연구에서 사용하는 실험기법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그러므로 실험참가
자인 교사는 학생에게 전기충격을 준 결과에 대해서 책임이 있는 상황이었다. 동조에 관한 실험 연구에서는 사회적 영향, 응종, 통제, 지배, 지위, 권력, 의존성, 비동조, 반동조(동조에 대한 저항)와 같은 용어가 사용되어서 동조가 다양한 방식으로 정이되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 수 있다. 집단으로 테이블에 앉아 있는 실험참가자 속에는 실험 참가자 외에도 실험자와 사전에 모의한 실험협조자가 포함되어 있다.


[집단동조]%20동조의%20정의,%20동조연구의%20패러다임,%20상황요인%20및%20성격요인과%20동조_hwp_01_.gif [집단동조]%20동조의%20정의,%20동조연구의%20패러다임,%20상황요인%20및%20성격요인과%20동조_hwp_02_.gif [집단동조]%20동조의%20정의,%20동조연구의%20패러다임,%20상황요인%20및%20성격요인과%20동조_hwp_03_.gif [집단동조]%20동조의%20정의,%20동조연구의%20패러다임,%20상황요인%20및%20성격요인과%20동조_hwp_04_.gif [집단동조]%20동조의%20정의,%20동조연구의%20패러다임,%20상황요인%20및%20성격요인과%20동조_hwp_05_.gif [집단동조]%20동조의%20정의,%20동조연구의%20패러다임,%20상황요인%20및%20성격요인과%20동조_hwp_06_.gif




[집단동조] 동조의 정의, 동조연구의 패러다임, 상황요인 및 성격요인과 동조


순서


[집단동조] 동조의 정의, 동조연구의 패러다임, 상황요인 및 성격요인과 동조
레포트/공학기술

[집단동조] 동조의 정의, 동조연구의 패러다임, 상황요인 및 성격요인과 동조 , [집단동조] 동조의 정의, 동조연구의 패러다임, 상황요인 및 성격요인과 동조공학기술레포트 , [집단동조] 동조의 정의 동조연구의 패러다임 상황요인 및 성격요인과 동조


설명



[집단동조],동조의,정의,동조연구의,패러다임,상황요인,및,성격요인과,동조,공학기술,레포트

다. Hollander(1971)는 동조란 개성을 죽이는 것으로 간주되지만, 그렇다고 개성을 훼손시키는 것이 동조의 유일한 의미가 아니라, 오히려 다양한 방법으로 정이될 수 있는 사회적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개인은 앉은 순서대로 대답하는데, 사전에 모의된 대로 실험협조자가 먼저 대담할
수 있는 자리를 차지한다.
실험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에게 문제를 내고 만일 답이 틀리면 그때마다 매우
고통스러운 전기쇼크로 처벌하는 것으로 주었다.

(3) 상활 요인과 동조

1/ 지위

동조를 상황적 요건과 제약조건의 함수라고 간주한 연구는 비교적 일관성 있는 결과를 얻었다. 전기 충격이
실제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볼트짜리 충격을 시범적으로 받은 후에, 교사는
15볼트 간격으로 15볼트에서 450볼트까지 표시되어 있는 전기 충격기 앞에 앉는다.

Download : [집단동조] 동조의 정의, 동조연구의 패러다임, 상황요인 및 성격요인과 동조.hwp( 63 )


[집단동조] 동조의 정이, 동조연구의 패러다임, 상황요인 및 성격요인과 동조
목차

집단동조

Ⅰ. 동조의 정이

Ⅱ. 동조 연구의 패러다임

Ⅲ. 상황 요인과 동조

1. 지위
2. 집단 크기
3. 사회적 지원
4. 모호성과 Task 난이도

Ⅳ. 성격 요인과 동조
집단동조

(1) 동조의 정이

집단 상호작용, 의사소통 그리고 사회적 영향 과정과 복합적으로 관련된 현상이 집단에서의 동조행동이다. 구성원 간의 연합된 구조를 지닌 公式(공식) 집단, 집단 간 상호작용, 의사소통 그리고 Task 및 대인 상호 의존성은 집단 규범과 같은 구체적 행동에 대한 사전 규칙 에 동조해야 한다는 기대를 발전시킨다. 동조에 관한 실험 연구에서는 사회적 영향, 응종, 통제,...

[집단동조] 동조의 정이, 동조연구의 패러다임, 상황요인 및 성격요인과 동조
목차

집단동조

Ⅰ. 동조의 정이

Ⅱ. 동조 연구의 패러다임

Ⅲ. 상황 요인과 동조

1. 지위
2. 집단 크기
3. 사회적 지원
4. 모호성과 Task 난이도

Ⅳ. 성격 요인과 동조
집단동조

(1) 동조의 정이

집단 상호작용, 의사소통 그리고 사회적 영향 과정과 복합적으로 관련된 현상이 집단에서의 동조행동이다.
Milgram(1965)은 실험참가자 중 거의 3분의 2가 맹목적으로 실험자가 처벌하라는
명령에 응종한다는 것을 밝혔다. 이들은 스크린 왼쪽에 비추어진 하나의 막대를 본 후에 오른 쪽에 별도로 제시된 길이가 서로 다른 3개의 막대 중에서 왼쪽 막대와 길이가 같은 것을 하나 선택한다. 동조는 관여된 개인에 대해서 상대적으로 지각된 지위의 영향을 받았다. 구성원 간의 연합된 구조를 지닌 公式(공식) 집단, 집단 간 상호작용, 의사소통 그리고 Task 및 대인 상호 의존성은 집단 규범과 같은 구체적 행동에 대한 사전 규칙 에 동조해야 한다는 기대를 발전시킨다.
기계 앞에는 `경미한 충격`, `매우강한충격` 등과 같은 표지가 붙어 있었고 450볼
트에는 `위험: 극심한 충격` 이라고 쓰여 있었다. Hollander(1971)는 동조란 개성을 죽이는 것으로 간주되지만, 그렇다고 개성을 훼손시키는 것이 동조의 유일한 의미가 아니라, 오히려 다양한 방법으로 정이될 수 있는 사회적 현상이라고 지적했다. 실험협조자는 분명히 틀린 답을 똑같이 대답하는 방식으
로 동조를 보임으로써 실험 참가자에게 사회…(省略) 적 압력을 가하는 방법을 이용했다. 동조실험의 기본 패러다임에 따르면 실험 참가자는 시각적 지각에 관한 연구를 위해서 실험실에 온다.
Asch는 이런 과정을 여러 index 반복한 결과, 실험 참가자의 1/4은 여전히 타인과 별
도로 독자적으로 응답하기는 했지만, 나머지는 틀린 답을 하는 실험협조자와 일치
를 보이는 동조행동을 발견했다. 교사와 학생 두 사람이 학습에 대한 처벌효능를 검증하기 위해 설계된 학습
실험에 참가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파워블로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