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기법으로서 의 벤치마킹 - 벤치마킹을 통한 기업 경영 혁신 > 파워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파워블로그

경영혁신기법으로서 의 벤치마킹 - 벤치마킹을 통한 기업 경영 혁신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2-21 23:35

본문




Download : 경영혁신기법으로서의벤치마킹.hwp




, 경영혁신기법으로서 의 벤치마킹 - 벤치마킹을 통한 기업 경영 혁신경영경제레포트 , 경영혁신기법으로서 벤치마킹




경영혁신기법으로서 의 벤치마킹 - 벤치마킹을 통한 기업 경영 혁신
벤치마킹을 통한 기업 경영 혁신

1. 들어가며

현대에서는 모든 것을 다른 것으로부터 배울 수밖에 없는 시대이다. 제록스사에서 1979년에 스타트된 경쟁기업 벤치마킹은 원래 부품제조비용에 중점을 둔 것이었다. 만일 시長點유율이 그대로 유지되고 판매에도 아무런 이상이 없다면 바깥세상을 너무 오래 바라보는 수고는 하지 않을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운용능력, 형태, 기계적 특징을 비교할 만한 경쟁적 제품에 리버스엔지니어링을 실행하였다. 다섯째, 벤치마킹은 최선의 성과를 찾아내는 방법으로 사용된다된다.
벤치마킹을 수행하는 이유를 스펜돌리니(Michael J. Spendolini)는 `상자밖의 사고`에 비유하고 있다.
벤치마킹은 체계적 그리고 지속적인 측정(measurement) 프로세스이다. 탁월한 실행능력으로 잘 알려진 조직의 최선의 실무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을 응용함으로써 총체적 고객만족과 경쟁우위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 및 프로세스에 있어서의 획기적인 변화 및 지속적 개선 모두를 가능하게 할 기업변화과정을 가속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 프로세스를 설명(說明)하기 위하여 제록스사에서는 “제품의 품질과 형태를 비교하라”는 문구를 만들었다. 이제 벤치마킹을 사용해서 경쟁자들에 대해 보다 체계적인 관점을 취할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특별히 경쟁자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같은 산업 내에 있는 다른 기업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하게 될 것이다. 급격하게 변하는 과정 속에서 개인이 스스로 발명하고 창조한다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모방은 곧 창조에 버금간다. 둘째, 벤치마킹 정보는 시장에서 경쟁하는 주요업체들의 사업방향, 제품, 서비스개발동향, 고객의 행동양식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벤치마킹은 일본으로부터의 경쟁적 위협에 직면한 데 대한 대응으로 제록스사에서 개발되었다. 넷째, 벤치마킹 활동의 공통적인 유형은 경쟁업체나 뛰어난 기업의 제품, 프로세스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그러나 벤치마킹은 단순한 모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경쟁기업, 그리고 더 나아가 최고의 기업을 따라잡기 위한 공격적 경영戰略이다.
첫째, 벤치마킹은 戰略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여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는데 유용한 도구이다. 즉 남보다 우수한 경영성과를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현격히 우수한 실무를 끊임없이 찾아내고 도입하여 활용하는 것이다. 이를 요약하면 다음의 몇가지로 압축된다된다.
심지어 모토로라사는 자사의 무선호출기 생산라인에 `약탈자`라는 이름을 붙인 적이 있는데, 이 생산라인은 타회사의 최선의 실무들을 하나의 제품설계 및 생산시설에 결합시킴으로써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나 경기가 하락세로 돌아서고 재정적인 압박을 받게 되면 상자 밖을 좀더 오래도록 둘러볼 것이며 경쟁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게 된다된다.

2. 벤…(생략) 치마킹의 목적

기업들이 벤치마킹을 사용하는데는 여러 가지 목적이 있다. 밀리켄사의 최고경영자인 밀리켄은 벤치마킹(benchmarking)을 “전혀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고 훔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자사의 성과개선에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해 자사의 업무수행 방식을 측정(measurement)하고 그 방식을 전세계 어느 곳, 어느 조직이든지 선도자적 위치에 있는 조직의 프로세스와 비교하여 학습하는 조직의 학습과정이다.
경영혁신기법으로서,벤치마킹,경영경제,레포트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셋째, 벤치마킹은 사업 아이디어를 공급해주는 중요한 공급원이다.
웨스팅하우스사는 벤치마킹을 “회사의 경쟁적 성과를 개선하고 핵심능력을 유지할 목적으로 어디에서라도 최선의 실무를 파악하여 이를 실행하고 회사 내에 전파시키는 하나의 통합된 수단으로써 회사의 전사적 품질개선 프로세스의 일부”라고 정의한다.
_hwp_01_.gif _hwp_02_.gif _hwp_03_.gif
경영혁신기법으로서 의 벤치마킹


경영혁신기법으로서 의 벤치마킹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고, 스스로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구성원은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명확한 目標(목표)를

Download : 경영혁신기법으로서의벤치마킹.hwp( 95 )





순서



다. 벤치마킹은 배우고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첫 번째 상자는 현재 속해 있는 상황을 나타내고 있으며 경영자층과 개인적인 경력, 업무경험에 의해 규정된다된다. 하지만 그것으로는 부족하고 상자 바깥을 바라보고 어떠한 경쟁이 다가오고 있는지 살펴야 한다. 처음에는 내부활동만 비교하였으나 차츰 경쟁업체로부터도 정보를 얻었다.

파워블로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