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국제경영학 - 한류와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 파워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파워블로그

[경영,경제] 국제경영학 - 한류와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1-02 17:20

본문




Download : [경영,경제] 국제경영학 - 한류와 한국기업의 해외진출.hwp




Download : [경영,경제] 국제경영학 - 한류와 한국기업의 해외진출.hwp( 46 )





[경영,경제]%20국제경영학%20-%20한류와%20한국기업의%20해외진출_hwp_01_.gif [경영,경제]%20국제경영학%20-%20한류와%20한국기업의%20해외진출_hwp_02_.gif [경영,경제]%20국제경영학%20-%20한류와%20한국기업의%20해외진출_hwp_03_.gif

경영,경제,국제경영학,한류와,한국기업,해외진출,경영경제,레포트


설명

국제경영학 - 한류와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목 차

Ⅰ. 한류란
Ⅱ. 한류의 발전 (K-pop에서부터 문화예술까지)
Ⅲ. 한류가 한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미치는 효과
Ⅳ. 한류를 통한 수출증대 개선대책
Ⅴ. 느낀 점


Ⅰ. 한류란

한류는 한국의 문화가 해외로 전파되어 인기리에 소비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1980년대 후반부터 개방정책이 본격화된 후, 1990년대 후반부터 가시화된 한류의 현상은 처음에는 영화, TV드라마, 대중음악, 게임 등 대중문화의 해외 유통과 소비가 위주였지만, 점차 패션, 음식, 한글 등 보다 폭넓은 한국 문화의 해외 진출로 확산되고 있다.

Ⅱ. 한류의 발전 (K-pop에서부터 문화예술까지)

한류는 2000년 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해 왔다. 그 변화의 중심에는 K-pop이 있었다.

2000년대 초반에는 아이돌 가수들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해외진출을 시도하여 中國, 일본, 동남아시아에...

국제경영학 - 한류와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목 차

Ⅰ. 한류란
Ⅱ. 한류의 발전 (K-pop에서부터 문화예술까지)
Ⅲ. 한류가 한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미치는 효과
Ⅳ. 한류를 통한 수출증대 개선대책
Ⅴ. 느낀 점


Ⅰ. 한류란

한류는 한국의 문화가 해외로 전파되어 인기리에 소비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1980년대 후반부터 개방정책이 본격화된 후, 1990년대 후반부터 가시화된 한류의 현상은 처음에는 영화, TV드라마, 대중음악, 게임 등 대중문화의 해외 유통과 소비가 위주였지만, 점차 패션, 음식, 한글 등 보다 폭넓은 한국 문화의 해외 진출로 확산되고 있다.

Ⅱ. 한류의 발전 (K-pop에서부터 문화예술까지)

한류는 2000년 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해 왔다. 그 변화의 중심에는 K-pop이 있었다.

2000년대 초반에는 아이돌 가수들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해외진출을 시도하여 中國, 일본, 동남아시아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었다. 하지만 한국의 대중가요, 즉 K-pop의 하나의 고유명사가 된 것은 2xxx년 6월 프랑스 파리의 르 제니트 드 파리에서 열린 SM타운 콘서트가 시발점이 되었다.

이렇게 한국의 대중가요가 해외에서 인기를 끌 수 있었던 것은 신나는 비트와 반복적인 후크 송의 advantage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SNS와 유투브의 활성화가 있다. 이들 매체를 통한 K-pop의 전파는 해외에서 팬들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리는 효과를 가져다 주었다.

현재 한류는 K-pop를 필두로 이제는 한국의 드라마, 영화뿐만 아니라 문화예술까지 한류의 가능성이 나타나기 처음 하면서, 한류열풍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Ⅲ. 한류가 한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미치는 효과

① 한류를 기용한 광고효과
한류열풍의 유명 인사를 광고에 이용하여 기업의 직접해외시장진출에 문제가 되는 인지도 부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2xxx년 대상그룹의 ‘마시는 홍초’가 …(省略) 일본 광고에 걸그룹 카라를 모델로 발탁 후 하반기 매출이 상반기의 15배인 470억 원을 기록하며 일본 점유율 1위를 차지하였다.

이처럼 K-POP의 인기 상승으로 한국 상품의 해외지명도가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곧 상품 및 브랜드의 노출 증가에 따른 직접적인 수출증대를 일으키고 있다.

즉, 한류열풍의 유명 인사를 이용한 광고는 한국기업의 해외진출에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의 효과를 가져다주고 있다.

② 한류를 이용한 이미지 쇄신효과

평소 한국과는 관계가 좋지 않은 나라들이 한류열풍의 힘을 통하여 우리나라에 대한 이미지를 쇄신하고, 오히려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여,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나라의 범위를 늘릴 수 있는 효과가 있다.

example(사례) 를 보면, 우리의 동포나라인 북한에서는 철저한 사상교육으로 인해 북한국민들의 우리나라에 대한 이미지는 거의 최악이었다. 하지만 한국 드라마와 음악 등이 비밀리에 전해지며, 북한국민들의 폭발적 관심과 함께 우리나라에 대한 생각을 바로잡게 되며, 향후 통일과 우리나라 기업과 북한의 제휴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조금이나마 생각해 보게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의 이라크 파병으로 인해 우리나라에 대해 좋지 않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 이라크에서는 현재 드라마‘허준’의 방영으로 한국에 대해 엄청난 이미지 향상을 이뤄내었다. 허준의 주인공인 전광렬은 이라크의 영부인이 직접 마중을 나올 정도로 이라크에서는 국빈 대접을 받고 있고, 허준이 방영하는 시간대에는 테러가 없다는 결과가 나옴에 따라 이라크 정부도 한국에 대해 좋은 생각을 가질 것 이라 생각된다된다.

이를 이용하여 한국기업이 조금씩 이라크에 진출한다면, 외국인비용의 절감으로 더욱 경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③ 한국기업들의 해외진출의 자신감의 원천이 되는 효과

대기업을 처음 으로 한류를 이용한 해외진출의 성공이 다른 기업들에게 한류를 이용한 해외진출이 성공가능성이 높다는 믿음을 갖게 함으로써

[경영,경제] 국제경영학 - 한류와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 [경영,경제] 국제경영학 - 한류와 한국기업의 해외진출경영경제레포트 , 경영 경제 국제경영학 한류와 한국기업 해외진출



[경영,경제] 국제경영학 - 한류와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경영,경제] 국제경영학 - 한류와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파워블로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