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少年집단따돌림,왕따,소외靑少年,靑少年우울증 > 파워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파워블로그

靑少年집단따돌림,왕따,소외靑少年,靑少年우울증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7-07 10:06

본문




Download :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소외청소년,청소년우울증.pptx





레포트/의약보건



靑少年집단따돌림,왕따,소외靑少年,靑少年우울증
_SLIDE_1_
adolescent(청소년) 집단 따돌림
_SLIDE_2_
목 차
집단 따돌림의 유형
집단 따돌림의 원인(原因)
집단 따돌림 adolescent(청소년)의 characteristic(특성)과 당면문제
집단 따돌림의 실태(實態)와 대책
_SLIDE_3_
‘집단 따돌림’이란
→ 어떤 학생이나 집단이 고의적으로 특정 학생을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반복적이거나 지속적으로 신체적심리적 공격을 가하는 행위


_SLIDE_4_
집단 따돌림의 유형
▶ 국가에 따른 유형
→ 미국의 집단 괴롭힘, Japan의 이지메
▶ 집단 따돌림의 행위에 따른 유형
→언어적(놀리기, 욕하기, 언어폭력)
→신체적(물건던지기, 때리기)
→사회적(소외시키기, 배척하기)

_SLIDE_5_
집단 따돌림의 유형
▶ 집단 따돌림의 집단에 따른 유형
→소집단 내에서의 따돌림
→소집단 내의 대등한 힘을 가진
성원들의 따돌림
→ 집단...

_SLIDE_1_
adolescent(청소년) 집단 따돌림
_SLIDE_2_
목 차
집단 따돌림의 유형
집단 따돌림의 원인(原因)
집단 따돌림 adolescent(청소년)의 characteristic(특성)과 당면문제
집단 따돌림의 실태(實態)와 대책
_SLIDE_3_
‘집단 따돌림’이란
→ 어떤 학생이나 집단이 고의적으로 특정 학생을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반복적이거나 지속적으로 신체적심리적 공격을 가하는 행위


_SLIDE_4_
집단 따돌림의 유형
▶ 국가에 따른 유형
→ 미국의 집단 괴롭힘, Japan의 이지메
▶ 집단 따돌림의 행위에 따른 유형
→언어적(놀리기, 욕하기, 언어폭력)
→신체적(물건던지기, 때리기)
→사회적(소외시키기, 배척하기)

_SLIDE_5_
집단 따돌림의 유형
▶ 집단 따돌림의 집단에 따른 유형
→소집단 내에서의 따돌림
→소집단 내의 대등한 힘을 가진
성원들의 따돌림
→ 집단의 고립된 개인의 따돌림
→ 한 집단이 다른 집단의 개인을 따돌림
_SLIDE_6_
집단 따돌림의 원인(原因)
1. 개인적 요인 : environment에 effect(영향) 력을 행사하려는 본능이 공격적 environment에 나타나는 경우, 좌절 또는 분노의 표출을 타인을 배척하는 방식으로 학습. 공격성을 표출하는 방식으로 직접적으로 스트레스를 주는 대상을 직접 극복하려고 하기보다는 주변에서 손쉬운 상대를 찾아 그들에게 화풀이를 하는 것으로써 일시적인 만족감을 찾는 경우가 많음
_SLIDE_7_
집단 따돌림의 원인(原因)
2. 사회environment적 요인
- 비정상적인 양육방식을 사용하는 가정교육
- 지나친 경쟁을 조장하는 학교의 억압적인 교육 풍토
- 영상매체(TV, PC통신, Internet 등)로 인한 자기중심성과 소비지상주의, 자극적 영상 표현에 대한 체험 지향
_SLIDE_8_
집단 따돌림 adolescent(청소년)의 characteristic(특성)과 당면문제
1. 집단 따돌림의 피해 adolescent(청소년)
→현재 타인에 대한 부적절한 사고, 관심의…(투비컨티뉴드 ) 부족, 공감능력의 부족이라는 대인관계상의 취약, 타인들로부터 받아들여지지 않는 아이라는 부정적인 자아定義(정의)

2. 집단 따돌림의 가해 adolescent(청소년)
→급우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행동을 함, 열악한 가정environment에서 성장한 경우가 많은데 반항심이나 지배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함, 긍정적인 이익을 가해를 즐겨 행할 수 있음, 약물 복용, 흡연, 유해업소 출입, 폭력과 같은 비행에 연루된 경우가 많음

_SLIDE_9_
집단 따돌림 adolescent(청소년)의 characteristic(특성)과 당면문제
3. 방관자의 characteristic(특성)

‘가해자들의 괴롭힘을 암묵적으로 동조하며 피해자는 당연히 그런 취급을 받아야 한다’고 여기는
‘지지적 방관자’
→ 왕따의 피해자가 괴롭힘을 당하거나 왕따의 가해자가 괴롭히는 것은 충분한 이유가 있고 괴롭힘을 당해도 마땅하다고 생각하고 괴롭힘을 당해도 도와주지 않음.

자신이 고통을 받는 피해자를 돕지 못하는 현실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는 ‘죄의식방관자’
→ 왕따의 피해자가 괴롭힘을 당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며 괴롭히는 학생은 나쁘고 피해자를 도와주고 싶거나 가끔은 도와줌
_SLIDE_10_
집단 따돌림의 실태(實態)
집단 따돌림 피해율 `보건복지부`

_SLIDE_11_
집단 따돌림 관련기사
_SLIDE_12_
집단 따돌림의 대책
1) 상담, 치료
피해학생을 대상으로 상담치료제공,
정서적 안정과 適應(적응)력 향상
가해학생 대상으로 분노, 적대감, 등의 감정상태 자각, 통제력 향상
예비피해자, 가해자 예방을 위한 또래상담 프로그램(program]) 실시
2) 교육 및 훈련의 기회제공
자기주장 훈련, 의사소통기술 훈련
대인관계기술훈련
_SLIDE_13_
집단 따돌림의 대책
3)environment 조정
옹호자, 대변자 구성
억압과 고통을 안겨주는 학교내의 사회심리적, 물리적 environment improvement(개선)
지식 중심,입시 위주의 교육체제 improvement(개선), 바람직한 정책 제의 및 건의
4) 부모에 대한 교육정보 제공
결과 적인 부모 역할을 위한 상담, 교육






Download :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소외청소년,청소년우울증.pptx( 71 )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소외청소년,청소년우울증,의약보건,레포트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소외청소년,청소년우울증 , 청소년집단따돌림,왕따,소외청소년,청소년우울증의약보건레포트 , 청소년집단따돌림 왕따 소외청소년 청소년우울증


설명


靑少年집단따돌림,왕따,소외靑少年,靑少年우울증
,왕따,소외청소년,청소년우울증_pptx_01_.gif ,왕따,소외청소년,청소년우울증_pptx_02_.gif ,왕따,소외청소년,청소년우울증_pptx_03_.gif ,왕따,소외청소년,청소년우울증_pptx_04_.gif ,왕따,소외청소년,청소년우울증_pptx_05_.gif ,왕따,소외청소년,청소년우울증_pptx_06_.gif
순서

다.

파워블로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werblog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owerblog.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