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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국제마케팅 보고서 - 베이직하우스 中國진출 事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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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4-21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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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성장세로 최근 지오다노를 제치고 2천억원대의 매출총액을 기록하며, 국내 단일 브랜드 매출량 1위1)로 올라섰다.

주거밀착형 입지 : 중심상권을 공략하는 상식을 깨고, 외곽 동네 상권 위주로 대형 점포를 개장했다3). 수수료나 건물임대료 등의 비용을 줄여 가격경쟁력과 통제력을 높이는 效果가 있었다. 수용력이 가장 빠르고 현지 구매력이 높은 여성복 시장부터 진출하게 되었다. 봄 상품이 가을로 들어서면 sold-out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2).

Mega Concept Shop (대형직영점) 전략 : 국내 최초로 대형매장을 이용해 다양한 컨셉 제품을 전시함으로써 다양한 소비자 공략이 가능했다.

유명 연예인을 이용한 TV 광고 : 중저가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유명 연예인을 이용한 TV광고를 활용해 친근함과 유행 선도를 노렸다4).

3. china 시장 진출 동기

한국 의류시장의 포화5)6)와 china 의류시장의 팽창7)이라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한류의 긍정적 이미지와 글로벌 브랜드로의 의지, 이랜드의 진출 성공 사례(instance) 등의 요인들이 더해져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china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5. china시장 진출 연혁
년 도
내 용
비 고

2001. 06
china 칭다오 지사 설립
-

2002. 04
china 상하이 지사 설립
-

2004. 07
china 상하이 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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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4. china 시장 진출 방법 - 현지 직접 진출 전략
우선 대부분의 해외브랜드와는 달리 기설립 운영되고 있던 china 선양의 현지 생산 공장에서 지사를 통해 직소싱하는 방법을 사용했다8). 이어 다량의 제품판매를 위해 자체 물류센터를 세우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백화점에 입점하는 전략을 사용했다. 제조물량의 80%~90%는 제값에 팔고 있고, 나머지 물량은 별도의 아울렛 관리 법인인 BH코퍼레이션에 아웃소싱함으로써 생산 유통의 합리화와 비용 절감을 이루었다. 또한 나이와 성별 등에 따라 7가지 라인을 구별해 트렌드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었다. 이는 중저가 브랜드로서는 이례적으로 많은 숫자인데, 패션트렌드의 급속한 변화와 라인 세분화를 통한 컨셉 스토어 브랜드로의 리뉴얼 때문일것이다 즉, 지오다노는 MD가 핵심인 반면, 베이직하우스는 디자이너가 핵심이었다고 볼 수 있으며, 이 점이 상대적인 우위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SPA 유통능력 : 생산단가와 중간유통비용을 줄이기 위해 자체 생산 소매하는 시스템과 최신유행 경향, …(생략(省略)) 시장선도 브랜드의 히트 상품을 참고하는 기획으로서 철저한 재고 관리가 가능했다.

설명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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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국제마케팅 보고서 - 베이직하우스 中國진출 事例

국제marketing 보고서 - 베이직하우스 china진출 사례(instance)

`목차`
Ⅰ. 기업의 해외영엽 및 현지시장 진출 연혁
1. 베이직하우스 紹介
2. 국내시장에서의 경쟁우위
3. china시장 진출 동기
4. china시장 진출 방법

5. china시장 진출 연혁
Ⅱ. 대상 품목의 시장 내역 및 시장 분석
1. 영업실적

2. 경쟁업체 ~ 4. 제품속성

5. 유통속성 ~ 6. 고객속성
Ⅲ. 현지 marketing 내역 및 결점

1. 제품 전략 ~ 2. 브랜드 전략

3. 가격 전략 ~ 5. 촉진 전략

6. 시장정보체제 ~ 7. marketing 조직 및 인력

8. 국내와 현지 전략의 차이점

9. 경쟁업체와의 비교
Ⅳ. 평가
Ⅴ. 향후 marketing 해결해야할문제

Ⅰ. 기업의 해외영업 및 현지시장 진출 연혁

1. 베이직하우스 紹介

베이직하우스는 1994년 국내 유통형 브랜드 시장을 개척한 홍콩 브랜드 ‘지오다노’를 벤치마킹해 2000년에 런칭, 현재 최고의 물량을 자...


국제marketing 보고서 - 베이직하우스 china진출 사례(instance)

`목차`
Ⅰ. 기업의 해외영엽 및 현지시장 진출 연혁
1. 베이직하우스 紹介
2. 국내시장에서의 경쟁우위
3. china시장 진출 동기
4. china시장 진출 방법

5. china시장 진출 연혁
Ⅱ. 대상 품목의 시장 내역 및 시장 분석
1. 영업실적

2. 경쟁업체 ~ 4. 제품속성

5. 유통속성 ~ 6. 고객속성
Ⅲ. 현지 marketing 내역 및 결점

1. 제품 전략 ~ 2. 브랜드 전략

3. 가격 전략 ~ 5. 촉진 전략

6. 시장정보체제 ~ 7. marketing 조직 및 인력

8. 국내와 현지 전략의 차이점

9. 경쟁업체와의 비교
Ⅳ. 평가
Ⅴ. 향후 marketing 해결해야할문제

Ⅰ. 기업의 해외영업 및 현지시장 진출 연혁

1. 베이직하우스 紹介

베이직하우스는 1994년 국내 유통형 브랜드 시장을 개척한 홍콩 브랜드 ‘지오다노’를 벤치마킹해 2000년에 런칭, 현재 최고의 물량을 자랑하는 유통형 브랜드이다. 캐주얼 뿐 아니라 많은 연령대와 취향을 아우르는 다양한 상품 군이 강점이다.

2.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우위

고급브랜드에 못지않은 디자이너 인력 : 지오다노가 절제된 디자인과 다양한 컬러에 집중하는 전략을 사용한 반면, 베이직하우스는 80여 명의 디자이너들이 연간 2,000여개의 국내 최대 스타일 수를 제작하는 등 디자인의 다양화에 집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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